Suspension Basic/차고 Low-down

차고 측정시 영향을 주는 요소들

Teinkorea 2011. 11. 10. 23:57

  

 

차량의 차고는 많은 분들은 강한 쇼바를 장착하면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쇼바의 영향은 거의 없으며 있더라도 일시적에 그칩니다.  결국 차고는 서스펜션 중 주로 스프링에 의하여 결정되며 스프링의 교체만으로도 일정 한계이내서의 변화를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아래 위로 차고를 조절할 수 있는 일체형은 말할 것도 없고 순정형 스프링도 다운 스프링을 적용하면 내려가고 업 스프링을 장착하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끔 서스 튜닝 후 기대했던 만큼  변화가 없다고 "왜 내차만 차고가 덜 떨어지느냐?"고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운 스프링의 경우 심지어는 "장착후 거꾸로 차고가 올라 갔다"고 억지성 항의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들을 만나면 저희들도 매우 곤혹스럽습니다. 원상회복하여 확인시키기 전에는 쉽게 수긍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항상 서스 작업전에는 차고를 측정해 두었다가 장착후에 비교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나 일부 정비업소에서 이를 생략하고 단순하게 어림잡아 차고의 변화를 말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리고 측정에 두었다고 하더라도 변화량의 오차가 많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차고를 어떤 상태에서 어떻게 측정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차량의 차고를 정확하게 mm 단위로 측정해보면 측정할 때마다 달라진 에 놀랄 것입니다. 별도 장비의 도움이 없이는 생각보다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 여기서 차고 측정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1. 탑승자의 유무와 과다 : 공차

차량은 적어도 운전자 1사람 이상이 탑승한 상태로 주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차 상태의 측정은 이 점을 염두에 두고서 운전석 쪽이 조수석보다는 약간 높은 것은 오히려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2. 유류 잔량의 과다 : 만탱크

연료 탱크의 무게도 매우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가솔린의 경우 리터당 약 0.75kg 경유의 경우는 더 높아 0.85kg으로 계산하면 가솔린은 약 50키로 정도 영향을 미치고 경유 차량은 탱크도 커서 70키로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도 감안하여야 합니다.

3. 바닥의 완전한 수평 확인

차고를 측정하려면 바닥이 완전히 수평인 곳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수평게이지가 없다면 앞으로 주차한 다음 측정하고 그자리 그대로 뒤로 주차하여 또 한번 측정해 보시면 될 것입니다. 생각보다 편차가 매우 큽니다.

4. 측정 시기 : 주행 후

서스를 교체 후 리프트에서 내리자마자 곧바로 그 자리서 측정하시는 것은 올바른 방법은 아닙니다. 약간의 시험 주행 후에 측정하여야 하체의 여러 가지 암이나 로드가 제자리를 잡은 후의 차고가 나오게 됩니다. 소위 튜닝샵에서 동네 한 바퀴 돌고 와서 측정하면 차고가 더 다운된다고 말하는 것이 바로 이 것 때문입니다.

5. 타이어 공기압 : 열간

휠 타이어의 사이즈가 차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동일한 타이어에서 공기압 상태도 중요합니다. 장거리 주행 후 열간 상태와 완전히 식은 냉간 상태의 타이어 지름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뒤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은 당연히 동일하여야 합니다. 때로는 동일한 제원의 타이어 지름이 약간씩 다른 경우도 있으므로 감안하셔야 합니다.

6. 범프러버의 길이 점검 : 필요시는 절단

대부분의 순정쇼바와 일부 애프터 마켓용 쇼바에는 피스톤 로드가 더 이상 내려가지 않게 하기 위하여 가운데 범퍼러버라는 부품이 피스톤 로드를 감싸고 있습니다. 때로는 이 것이 너무 길어서 차고 다운을 방해하므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쇼바의 수명에 지장을 주므로 바람직하지 않으나 적절한 길이로 잘라줄 필요는 있습니다.

7. 스태빌라이저의 저항 여부 확인

일부 차량에서는 스태빌라이저가 차고 다운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적정한 길이로 링크를 수정해 주지 않으면 항상 스태빌라이저가 차체를 떠 받치고 있는 상태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때로 댐퍼의 스태비 링크가 휘어지는 차량은 이 부분의 피로도가 누적되어 더 이상 견디지 못하여 그런 것이므로 이 때는 스태비 링크의 길이를 수정해주는 것이 해결책입니다. 저항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링크를 제거하고 차고를 측정해보고 그 차이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8. 암의 볼트 체결은 : 리프트에서 내린 1G 상태에서

차량이 리프트에 올려져 있을 때에는 암들이 축 늘어진 상태가 되는데 이 때 차고와 관련이 있는 암은 너무 타이트하게 볼트를 완전하게 체결하면 나중에 차량을 리프트에서 내려도 이 암들의 저항에 의하여 서스의 다운량만큼 차고가 내려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볼트는 느슨하게 걸어 두었다가 차량을 내린 다음에 완전하게 마무리할 것이 요망됩니다.

 

 

-- 튜닝앤코리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