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pension Basic/서스펜션 일반

서스선택 길라잡이 - 자세를 위한 서스 튜닝

Teinkorea 2011. 11. 10. 21:27

고급 휠 등을 장착하여 그 미적 완성도를 높이고자 차고를 낮추기를 원하는 분들로서 승차감이나 조안성보다는 외관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입장이지만 멋진 자세를 도출하고 타이어와 휀다의 간섭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결국 하드한 세팅이 되고 만다.

따라서 이분들에게는 차고의 미세한 조정까지 가능한 일체형이 필수이지만 단단한 세팅을 원하는 바는 아니고 강요된 선택이므로 바운싱을 최소화하면서도 승차감이 우수한 코일오버 제품이 절실히 요구된다.

 

테인과 아우디 A4의 만남


1. 원하는 차고를 만들어 줄 스프링을 선택하되 동일한 차량이라도 무게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동일한 스프링을 내 차량에 장착하였을 경우 똑같이 차고 다운이 된다는 보장이 없다는 점에 유념하여야 한다.

2. 내 취향에 적합하게 자세를 만들어 줄 스프링이 있으며 그 강성이 테인 소프트 또는 메르위드와 같이 부드러울 경우는 순정 쇼바를 그대로 사용하여도 무방하며 교체하더라도 가야바 Excel-G 등 부드러운 쇼바로 선택하여 매칭한다.

3. 테인 맥스 다운 등으로 차고를 많이 내릴 경우는 간섭 방지를 위하여 스프링 레이트가 강할 수 밖에 없는데 이 경우는 순정 쇼바보다는 가야바 이상으로 적절하게 단단한 쇼바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급적 순정보다는 스트로크가 짧은 쇼바가 매칭에 유리하다. 특히 모노 튜브 쇼바일 경우는 별도의 Short 스트로크 제품이 생산된다면 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4. 앞으로 휠을 인치업 또는 변경할 계획이 있거나 여러 사람이 승차할 경우가 잦은 경우에는 처음부터 차고 조절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복투자를 피하는 길이 된다.

5. 트렁크에 무거운 오디오 장치가 있거나 LPG로 개조할 계획이 있다면 로워링 스프링으로는 뒤처짐을 방지할 방법이 마땅하지 않으므로 처음부터 차고 조절식을 선택하되 뒤쪽 스프링 레이트를 한두 단계 올리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완충 효과가 뛰어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6. 최대한의 다운 즉 소위 타이어가 완전히 잠기는 수준으로 다운을 원한다면 아무래도 순정형 컵 타입으로는 원하는 자세를 정확하게 얻을 수도 없거니와 스프링 레이트도 약하므로 격심한 바운싱때 휀다의 간섭도 우려되므로 일찌감치 일체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복 투자를 피하는 방법이 된다.

7. 하지만 이 경우 최대한으로 낮아진 차고에 걸맞게 댐퍼의 스트로크가 세팅되었는지도 파악한다. 즉 일체형이라도 차고 조절 범위의 한계가 있으므로 기본 차고 다운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8. 에어댐을 장착한 차량은 조그마한 바운싱에도 아래 위로 간섭이 발생하므로 단단한 일체형 서스가 거의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 튜닝앤코리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