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pension Basic/서스펜션 일반

서스펜션이란 무엇인가

Teinkorea 2011. 11. 7. 12:49

1. 서스펜션의 역할

 

자동차에 있어서 허리 또는 관절이라고 불리는 서스펜션은 어떤 의미에서는 엔진이나 그 외의 주행장치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지도 모릅니다. 스프링과 쇼크압쇼바로 대변되는 서스펜션의 좋고 나쁨은 자동차의 이미지 그 자체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가 발명된 이래 오랜 세월동안 메이커들은 좋은 서스펜션을 만들고자 여러 방면으로 노력하였으나 그 궁극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이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었으며 그리고 앞으로도 크게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1. 조종안정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양호한 핸들링 특성을 살리고
2. 운전자의 안락한 승차감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조안성으로 줄여서 부르는 조종안정성은 조종성과 안정성을 합한 말인데 승차감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함께 사용되기는 하나 사실 알고 보면 전혀 다른 아니 어떤 의미에서는 정반대의 뜻이 됩니다.

 

조종성은 자동차에 외부의 변수 즉 조향장치, 옆바람, 노면의 경사, 노면의 요철 등이 작용한 경우 재빨리 그 움직임을 변화시키는 성질을 말합니다. 하지만 안정성은 그 반대로 자동차에 외부로부터 흔들림이 작용한 경우 현재까지의 진로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합니다.


물론 여기서 우리가 말하는 조종안정성은 조종성과 안정성이 잘 조화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조종안정성과 승차감은 자동차의 무게, 그 무게의 배분, 자동차의 속도, 도로의 상태 및 타이어, 휠 얼라인먼트를 포함한 서스펜션 시스템 구성요소의 상태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서스펜션 및 조향장치의 디자인 등은 자동차의 설계구조와 더불어 핸들링에도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핸들링을 구성하는 기본요소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노면 충격감쇠, 직진 안정성, 트랙킹 및 코너링이 그 것입니다.

 

휠 타이어와 차체(Body)를 연결해주는 서스펜션 시스템의 기본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정한 자동차의 높이 유지
2. 충격효과를 완화
3. 올바른 휠 얼라인먼트 유지
4. 차체의 무게를 지탱
5. 타이어의 접지상태 유지
6. 주행 방향을 컨트롤

 

서스펜션에 결함이 발생하면 위에서 언급한 기능수행이 불가능하여 자동차의 안전운행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므로 항상 세심한 주의를 가지고 점검 및 보강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서스펜션의 구성요소

 

위에서 언급한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서스펜션의 각 부분 구성요소들이 모두 양호한 상태를 항상 유지해야 하는데 그 주요 요소는 쇼크압쇼바와 스프링 외에 스태빌라이저, 마운트, 범퍼스토퍼, 바퀴의 적정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각종 암류 및 롯드류, 링크기구의 지지부분에 사용되는 각종 부시(bush)류 등이 있습니다.

 

1. 스프링(Spring)
차고를 유지하고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며 차량이 지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을 완화하는 것이 주 역할이다.

 

2. 쇼크압쇼바(Shock Absorber)
댐퍼(Damper)라고 영어로 부르기도 하는 충격완충 장치로서 우리나라에서는 법규 등에는 완충기(緩衝器)로 표현하지만 우리나라 현장에서는 흔히들 줄여서 '쇼바'라고 부르고 있다. 주 역할은 스프링의 상하 왕복 운동을 조기에 수습하여 타이어가 항상 지면과 밀착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야말로 완충기란 말 뜻 그대로 차량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기구형 부품이다. 

 

3. 스태빌라이저(Stabilizer)
좌우 양쪽 쇼바와 차체를 연결하는 일종의 토션바 스프링으로서 좌우 바퀴가 역방향으로 움직일 경우 이를 억제하는 기능을 하여 코너링 능력을 크게 향상시킨다. 롤링을 잡아준다는 의미에서 Anti-Roll Bar 또는 Sway Bar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리나라 정비현장에서는 활 모양으로 휘어졌다고 활대라고도 부른다.

 

4. 어퍼 마운트(Upper Mount)
쇼바의 위 부분과 차체를 고정시켜주는 부분을 말하며 특히 스트럿 타입의 경우 금속 재질을 사용하여 조종성을 극대화하기도 하며 캠버의 조정을 자유롭게 하는 제품도 있다.

 

5. 범프 스토퍼(Bump Stopper)
쇼바의 피스톤 로드가 일정 한계 이상은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데 쇼바의 장착시 이를 생략하면 쇼바가 금방 망가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6. 각종 암과 롯드류(Arm & Rod)
이들의 조합 또는 결합 여부에 따라서 서스펜션 시스템 이름이 정하여 진다. 예를 들면 더블 위시본이니 트레일링암식이니 하는 것들이 바로 그것이다.

 

7. 부시(Bush) 
부싱(Bushing)이라고도 하는데 각종 링크 부분에 사용되는 고무 제품으로서 완충 효과가 있어 승차감에 영향을 미친다. 운동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우레탄 재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서스펜션에 대하여는 위 글 외에도 여러가지 관점에서 접근하여 파악하고 정의한 다양한 이론들이 있으므로 관심있으시면 이 블로그의 다른 게시물도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 튜닝앤코리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