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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F K7 등 현대 기아 주요차종들의 쇼바 변경 내용 및 테인 댐퍼 적용

Teinkorea 2011. 11. 18. 16:39

 

현대와 기아 주요 대표적인 차종들의 출고일 이후 서스펜션 변경내용을 보면 가히 어지럽습니다. 그 짧은 사이에 이런 변화가 있다는 것은 새로운 기술의 개발로 기존 차량의 부품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보기에는 석연치가 않습니다.

 

결국 잘 못 설계된 것을 보완하는 것으로 볼 수 밖에는 없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그럼 처음에 신차를 산 고객은 결국 마루타가 되었다는 이야기인가,  허 참....   이러고도 세계에서 신차 출시 스피드가 가장 빠르다고 자랑만 할 것인지.... 본의 아니게 이런 사실이 온 세상에 다 알려지게 되는 것인데..

 

제발 이제는 그만 변경하였으면 좋겠습니다. 

 

 

현대 기아 차종들의 순정 쇼바 변경 상황
  자동차 출시일 스태빌라이저 링크 브라켓 위치를 뒷쪽으로 변화 너클 브라켓  홀   확장 14mm →16mm 변경횟수
K5   2010.04 원래부터 뒷쪽 2011.06 1
YF 2009.09   2010.09   2011.06 2
K7   2009.11   2011.01 2011.06 2
HG   2011.01 2011.06 1

스프링을 도외시하고 쇼바만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이렇게 결국 현재는 4개 차종 모두 동일한 형상으로 변경되었음

 

현재 이들 차종용으로 테인은 3 종류의 SSM과 한 종류의 STBN을 공급하고 있습니다만 내차량에 적용 가능여부가 아래와 같이 좀 복잡합니다.

 

우선 YF 용 테인 SSM은 초창기 모델에 적합하게 개발되었으므로 2010년 9월 이후식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런 차량은 K5용 SSM이나 STBN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K7도 2010년말까지 생산된 차량만 K7용 SSM을 사용하시고 그 이후에 생산된 차량은 K5용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2011년 1월 출시된 HG는 처음부터 K5와 서스가 동일하게 출고되었으므로 K5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4개 차량 모두 전륜 너클 볼트가 굵어져 브라켓 홀이 확장되었는데 현재 품절중인 K5용 SSM이 다음달에 입고되는 것부터 홀이 확장되어 들어 오므로 그 이전의 차량에도 장착에 아무런 문제가 없게 별도 링 어댑터가 지급됩니다. 물론 현재의 제품을 홀이 확장된 차량에 장착하려면 댐퍼의 홀 크기를 약간 손질하여 사방으로 1mm씩 확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들 차종용으로 스프링 레이트와 댐퍼 감쇠력을 한 단계 더 높인 별도의 댐퍼 키트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차량이 무거운 HG나 K7 또는 K5나 YF 터보 차량에는 새로운 제품이 더 어울릴 것으로 판단됩니다.   SSM과 STBN 두 종류 모두 공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