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져 HG용 테인 댐퍼의 개발이 현재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미 이번주에 국내에서 실차 장착 및 로드 테스트를 끝냈으며 이제 양산 준비 단계에 들어갑니다.
날씨도 추운데 새벽 4시까지 기다려 차를 찾아가신 차주님께 테스트에 협조해 주시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HG는 K5용 서스 형상이 동일하여 K5용을 그대로 사용하여도 되나 보다 더 하드한 스펙을 원하시거나 차고의 심한 다운을 원치 않는 분들을 위하여 별도로 댐퍼를 하나를 더 만들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힌 것입니다.
기존의 K5용 댐퍼에서 앞뒤 스프링 레이트를 1키로씩 올리는 것뿐인데 무슨 테스트냐고 하실 분들도 계시겠고 사실 저희들도 신속한 공급을 위하여 내심 바라는 바가 없지는 않았지만 그 조그마한 차이점도 그냥 간단하게 용인하지 않는 테인의 장인정신 때문에 이 추운 겨울에 아침부터 다음 날 새벽까지 반복 테스트하여 HG 3.0의 무게와 높아진 스프링 레이트에 가장 적합한 댐퍼의 감쇠계수를 찾아서 세팅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댐퍼 키트는 단순히 기존의 K5용에서 앞뒤 스프링 레이트만 1키로씩 올린 것이 아니라 댐퍼의 감쇠력도 달라 진 제품입니다. K5보다 무거운 HG와 K7뿐만아니라 K5 터보나 YF 터보 차량에도 적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번에 개발하는 HG용 STAA와 STBN 두 개가 내년 초에 들어오면 기존의 제품에 더해져 현대와 기아의 주요 세단인 HG, YF, K7, K5 4개 차종용 테인 댐퍼는 그사이 스펙 변경까지 겹쳐 모두 8가지나 되어 매우 복잡하게 되어 버렸습니다.
저희들도 헷갈립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도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차종별 테인 댐퍼 적용표
YF | 차량출고시기 | 2009.09 ~ 2010.08 | 2010.09 ~ 2011.05 | 2011.06 ~ |
테인 SSM | 테인 YF용 | 테인 K5용 14mm | 테인 K5용 16mm, 테인 HG용 | |
테인 STBN | X | 테인 K5용 14mm | 테인 K5용 16mm, 테인 HG용 | |
K7 | 차량출고시기 | 2009.11 ~ 2010.12 | 2011.01 ~ 2011.05 | 2011.06 ~ |
테인 SSM | 테인 K7용 | 테인 K5용 14mm | 테인 HG용, 테인 K5용 16mm | |
테인 STBN | X | 테인 K5용 14mm | 테인 HG용, 테인 K5용 16mm | |
K5 | 차량출고시기 | 2010.04 ~ 2011.05 | 2011.06 ~ | |
테인 SSM | 테인 K5용 14mm | 테인 K5용 16mm, 테인 HG용 | ||
테인 STBN | 테인 K5용 14mm | 테인 K5용 16mm, 테인 HG용 | ||
HG | 차량출고시기 | 2011.01 ~ 2011.05 | 2011.06 ~ | |
테인 STAA | 테인 K5용 14mm | 테인 HG용, 테인 K5용 16mm | ||
테인 STBN | 테인 K5용 14mm | 테인 HG용, 테인 K5용 16mm |
댐퍼 타입 | 라벨명 | 어퍼 마운트 | 너클 브라켓 볼트 홀 | 스프링 레이트 | 적 용 차 종 | 차 량 년 식 | EDFC 적용여부 | ||
앞 | 뒤 | 앞 | 뒤 | ||||||
SSM | YF | X | O | 14mm | 6 | 7 | YF | 2009.09 ~ 2010.08 | O |
SSM | K5 | O | O | 14mm | 6 | 7 | K5 | 2010.04 ~ 2011.05 | O |
YF | 2010.09 ~ 2011.05 | O | |||||||
K7 | 2011.01 ~ 2011.05 | O | |||||||
HG | 2011.01 ~ 2011.05 | O | |||||||
SSM | K5 | O | O | 16mm | 6 | 7 | K5 | 2011.06 ~ | O |
YF | 2011.06 ~ | O | |||||||
K7 | 2011.06 ~ | O | |||||||
HG | 2011.06 ~ | O | |||||||
SSM | K7 | O | O | 14mm | 7 | 8 | K7 | 2009.11 ~ 2010.12 | O |
STAA | HG | O | O | 16mm | 7 | 8 | HG | 2011.06 ~ | O |
K5 | 2011.06 ~ | O | |||||||
YF | 2011.06 ~ | O | |||||||
K7 | 2011.06 ~ | O | |||||||
STBN | K5 | X | X | 14mm | 6 | 7 | K5 | 2010.04 ~ 2011.05 | |
YF | 2010.09 ~ 2011.05 | ||||||||
K7 | 2011.01 ~ 2011.05 | ||||||||
HG | 2011.01 ~ 2011.05 | ||||||||
STBN | K5 | X | X | 16mm | 6 | 7 | K5 | 2011.06 ~ | |
YF | 2011.06 ~ | ||||||||
K7 | 2011.06 ~ | ||||||||
HG | 2011.06 ~ | ||||||||
STBN | HG | X | X | 16mm | 7 | 8 | HG | 2011.06 ~ | |
K5 | 2011.06 ~ | ||||||||
YF | 2011.06 ~ | ||||||||
K7 | 2011.06 ~ |
YF 소나타의 스프링 레이트가 왜 EF나 NF 보다 낮으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 것은 절대로 부드럽게 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과거 소나타들과는 서스펜션 형식이 다른 스트럿 타입이기 때문에 스프링 레이트가 낮아도 실제 휠 레이트는 결코 낮지 않습니다.
-- 튜닝앤코리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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