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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G용 테인 댐퍼 장착 및 로드 테스트 완료 - 2월중 출시예정

Teinkorea 2011. 12. 22. 15:34

그랜져 HG용 테인 댐퍼의 개발이 현재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미 이번주에 국내에서 실차 장착 및 로드 테스트를 끝냈으며 이제 양산 준비 단계에 들어갑니다. 

 

날씨도 추운데 새벽 4시까지 기다려 차를 찾아가신 차주님께 테스트에 협조해 주시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HG는 K5용 서스 형상이 동일하여 K5용을 그대로 사용하여도 되나 보다 더 하드한 스펙을 원하시거나 차고의 심한 다운을 원치 않는 분들을 위하여 별도로 댐퍼를 하나를 더 만들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힌 것입니다.

 

기존의 K5용 댐퍼에서 앞뒤 스프링 레이트를 1키로씩 올리는 것뿐인데 무슨 테스트냐고 하실 분들도 계시겠고 사실 저희들도 신속한 공급을 위하여 내심 바라는 바가 없지는 않았지만 그 조그마한 차이점도 그냥 간단하게 용인하지 않는 테인의 장인정신 때문에 이 추운 겨울에 아침부터 다음 날 새벽까지 반복 테스트하여 HG 3.0의 무게와 높아진 스프링 레이트에 가장 적합한 댐퍼의 감쇠계수를 찾아서 세팅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댐퍼 키트는 단순히 기존의 K5용에서 앞뒤 스프링 레이트만 1키로씩 올린 것이 아니라 댐퍼의 감쇠력도 달라 진 제품입니다. K5보다 무거운 HG와 K7뿐만아니라 K5 터보나 YF 터보 차량에도 적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번에 개발하는 HG용 STAA와 STBN 두 개가 내년 초에 들어오면 기존의 제품에 더해져 현대와 기아의 주요 세단인 HG, YF, K7, K5 4개 차종용 테인 댐퍼는 그사이 스펙 변경까지 겹쳐 모두 8가지나 되어 매우 복잡하게 되어 버렸습니다.

 

저희들도 헷갈립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도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차종별 테인 댐퍼 적용표 

 

YF 차량출고시기 2009.09 ~ 2010.08 2010.09 ~ 2011.05 2011.06 ~
테인 SSM 테인 YF용 테인 K5용 14mm 테인 K5용 16mm, 테인 HG용
테인 STBN X 테인 K5용 14mm 테인 K5용 16mm, 테인 HG용
K7 차량출고시기 2009.11 ~ 2010.12 2011.01 ~ 2011.05 2011.06 ~
테인 SSM 테인 K7용 테인 K5용 14mm 테인 HG용,  테인 K5용 16mm
테인 STBN X 테인 K5용 14mm 테인 HG용,  테인 K5용 16mm
K5 차량출고시기   2010.04 ~ 2011.05 2011.06 ~
테인 SSM   테인 K5용 14mm 테인 K5용 16mm, 테인 HG용
테인 STBN   테인 K5용 14mm 테인 K5용 16mm, 테인 HG용
HG 차량출고시기   2011.01 ~ 2011.05 2011.06 ~
테인 STAA   테인 K5용 14mm 테인 HG용,  테인 K5용 16mm
테인 STBN   테인 K5용 14mm 테인 HG용,  테인 K5용 16mm

참고사항

K5 16mm 댐퍼를 14mm 차량에 장착하려면 별도 제작한 와샤가 필요함

K5 14mm 댐퍼를 16mm 차량에 장착하려면 볼트 홀의 반지름을 1mm 확장할 것이 요구됨

최근에 출시되는 4개 차량은 서스가 모두 동일하므로  소프트를 원하시면 K5용 하드는 HG용으로 선택하시면 됨

SSM은 앞뒤 모두 마운트가 포함된 키트이나 YF용은 뒤에만 마운트가 있음

댐퍼의 종류는 댐퍼의 라벨 스티커에 표기된 기준임

STAA는 기존 SS에서 기능은 동일하나 신기술이 적용되어 한층 개선된 새로운 제품의 이름입니다.

 

아직도 혼란스러운 분들을 위하여 이번에는 댐퍼별 적용가능 차종을 도표로 그렸습니다.

 

테인 댐퍼별 적용차종표

 

댐퍼 타입 라벨명 어퍼 마운트 너클 브라켓 볼트 홀 스프링 레이트 적 용 차 종 차 량 년 식  EDFC  적용여부
SSM YF X O 14mm 6 7 YF 2009.09 ~ 2010.08 O
SSM K5 O O 14mm 6 7 K5 2010.04 ~ 2011.05 O
YF 2010.09 ~ 2011.05  O
K7 2011.01 ~ 2011.05 O
HG 2011.01 ~ 2011.05 O
SSM K5 O O 16mm 6 7 K5 2011.06 ~ O
YF 2011.06 ~ O
K7 2011.06 ~ O
HG 2011.06 ~ O
SSM K7 O O 14mm 7 8 K7 2009.11 ~ 2010.12 O
STAA HG O O 16mm 7 8 HG 2011.06 ~ O
K5 2011.06 ~ O
YF 2011.06 ~ O
K7 2011.06 ~ O
STBN K5 X X 14mm 6 7 K5 2010.04 ~ 2011.05  
YF 2010.09 ~ 2011.05   
K7 2011.01 ~ 2011.05  
HG 2011.01 ~ 2011.05  
STBN K5 X X 16mm 6 7 K5 2011.06 ~  
YF 2011.06 ~  
K7 2011.06 ~  
HG 2011.06 ~  
STBN HG X X 16mm 7 8 HG 2011.06 ~  
K5 2011.06 ~  
YF 2011.06 ~  
K7 2011.06 ~  

YF 소나타의 스프링 레이트가 왜 EF나 NF 보다 낮으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 것은 절대로 부드럽게 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과거 소나타들과는 서스펜션 형식이 다른 스트럿 타입이기 때문에 스프링 레이트가 낮아도 실제 휠 레이트는 결코 낮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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