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B (가야바)/KYB 게시판

가야바란 어떤 회사인가 - 세계 최대 쇼바 메이커

Teinkorea 2011. 11. 11. 12:15

우리나라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오랫동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쇼크 압쇼바(shock absorber 이하 쇼바로 약칭) 브랜드는 누가 뭐래도 일본 가야바라는 데는 의의를 제기할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언제 인가부터 가야바에 대한 우리들의 관심이 다소 떨어져 예전같이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야바는 이제 서스펜션업계에서 점차 위축되고 잊혀져 가고 있는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저희들 튜닝앤코리아에서 일본 가야바 제품의 국내 독점 수입원이 되고 나서 자세히 들여다 보고나니 저희들 예상과는 매우 크게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가야바는 오랫동안 국내서 가장 많이 취급해 온 저희들 튜닝앤코리아마저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으므로 일반 소비자들께서 오해하고 있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저희들이 처음으로 가야바를 접하였던 때로부터 어언 17년이 흘렀습니다만 우리는 그 당시의 그 수준의 즉 일본 내에서만의 최대 쇼바메이커 정도로 가야바를 인식하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그 사이에 정말로 엄청나게 발전된 변화가 있어 저희들도 매우 놀랐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서스펜션 기술을 진작부터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으며 실제로 저희들도 가야바에서 오래 전에 배포한 교재로 서스펜션을 공부하였지만 그 동안 가야바는 튜닝분야 즉 코일오버 제품 개발에 소극적, 아니 거의 무관심하여 현재도 이 분야 제품이 별로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게다가 그들이 전념한다는 순정타입 쇼바의 일본 내 판매도 부진한 것으로 보여 본거지인 일본에서조차 가야바의 존재를 찾아보기 힘들어 져가는 분위기가 엿 보였으며 해마다 개최되는 동경오토살롱에서도 언젠가부터 가야바 쇼바의 부스는 사라져, 정말로 소비자들로부터 잊혀져 가고 있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오해하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알고 본 즉 그 사이에 가야바는 침체하기는커녕 오히려 크게 성장하여 세계 최대의 쇼바 메이커로 우뚝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순정타입 쇼바의 에프터마켓 규모는 점차 축소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던 많은 분들에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충분히 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그 동안 가야바가 튜닝시장에 참여하지 않은 것은 시장규모를 적게 평가한 것도 있겠지만 실제로 수많은 일본 유명 브랜드 코일오버 제품이 가야바 공장에서 OEM으로 제작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결코 튜닝시장을 등한시 한 것은 아닐 것이며 일본내 순정쇼바 시장에서 가야바의 영업이 미흡한 것은 거의 모든 일본 완성차 메이커들이 가야바를 순정 쇼바로 채용하기 때문에 그들이 부품 유통망과 시장내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일본내 에프터마켓에서는 소극적으로 영업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대신 해외로 눈을 돌려 세계 곳곳에 현지 공장을 건설하여 현지의 일본 자동차 공장은 물론 그 나라 고유의 자동차 메이커들까지로 점차 공급대상을 넓혀 O.E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 확대하는 한편 최정상급 품질과 누구도 쉽게 흉내 낼 수 없는 가격 경쟁력으로 세계 100개국 이상의 나라에 걸쳐있는 잘 확보된 유통망을 활용하여 에프터마켓에서는 절대적인 강자로 부상하게 된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KYB로 불리기를 좋아하는 일본 가야바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동경에 본사를 두고 기후 등에 공장을 두고 있는 KYB는 1919년에 출발하여 거의 1 세기의 역사를 자랑하는 현재 세계 최대의 쇼바 메이커입니다. 일본을 비롯하여 미국 독일, 아시아 등 전세계에 걸쳐 15개의 공장을 두고 1만명 이상의 종업원이 근무하고 있는 가야바는 매주 백만개 이상의 쇼바를 생산하고 있어 그 규모는 가히 상상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최대의 단일 쇼바공장으로서 년간 5천만개의 생산능력을 자랑하는 일본 기후의 공장을 비롯하여 전세계에 걸쳐있는 KYB의 공장에서 년간 7천5백만개 이상의 쇼바를 생산하여 60% 정도는 순정 O.E 시장으로 즉 완성차 메이커들로 나머지 40%는 에프터마켓으로 즉 유통망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에프터마켓 매출 중 일본내 판매는 겨우 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는 일본 내수 에프터마켓용은 완성차 메이커들로 납품되어 순정 O.E로 집계되는 것을 고려한다면 거의 수출시장만으로 이루어진 에프터마켓 규모가 실로 어마어마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세계시장에서의 가야바의 막강한 경쟁력 위상을 가히 짐작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전세계 신차의 4분의 1은 KYB를 장착하고 출고되고 있으며 일본은 물론 어느새 유럽에서도 최대의 O.E 쇼바메이커로 자리잡고 있다니 정말 놀랍기 그지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매우 인기가 있는 BMW5시리즈에 가야바가 그간에 납품하던 독일업체를 물리치고 새로운 공급원으로 확정되어 이미 납품하고 있으며 조만간 7시리즈, 3시리즈에도 KYB로 교체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양적인 부분에서만이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최정상임을 인정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KYB는 쇼바외에도 유압 건설장비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업체인데 우리나라에 있는 세계 굴지의 중장비 업체인 두산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등에도 일부 부품을 납품하고 있다고 합니다. 쇼크압쇼바도 자동차용뿐만 아니라 철도 차량용도 생산하고 있는데 일본이 자랑하는 신간센 차량에도 KYB 쇼바가 장착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국발 금융위기로 촉발된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 5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2007년을 정점으로 최근 2년간 매출이 다소 위축되었다가 올해 2010년에는 다소 회복된 상태로 4조원대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어 성공적으로 금융위기와 엔고를 극복한 기업으로 평가 받아 일본 증시에서 최근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동안 수입차용 KYB 쇼바는 제대로 공급한 적이 없었는데 저희들 튜닝앤코리아에서 공식 단독 수입원이 됨으로써 2011년부터는 수입차 특히 일본차량들을 중심으로 수입 공급하고 있습니다. 일본차량 소유자님들 입장에서는 이제는 순정 보다 더 좋은 제품의 쇼바를 순정보다 더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