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in (테인)/테인 댐퍼,스프링

신기술 H.B.S.가 채용된 Flex A 댐퍼

Teinkorea 2015. 1. 30. 12:41

 

계속 진화하는 기업, 세계 최고의 코일오버 서스펜션 업체인 일본 테인에서 작년에 EDFC Active Pro란 획기적인 신제품을 발표한데 이어 금년에도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신제품을 발표하였습니다.  

 

유압식 범프 스토퍼(H.B.S. : Hydraulic Bump Stopper)란 신기술입니다. 기존 제품이 우레탄이나 고무 재질의 범프 스토퍼를 외부에 피스톤 로드를 감싸는 형식으로 사용하는 것인데 반하여 H.B.S.는 댐퍼 내부에 조립 장착하는 것으로서 그 강한 충격을 흡수하는 효과가 기존 범프 스토퍼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크게 높아져, 차고 다운이 심한 차량이나 다인승 승합차, 미니밴 등의 뒷좌석의 승차감 개선에 확실한 효과가 있는 제품입니다. 

 

이 신기술을 우선 타입 Flex A 댐퍼에 적용하여 현재 2월 출시예정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일본 차량 중심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아직 우리나라 차량용은 없으나 앞으로 상황에 따라서는 국산차종용도 개발할 수 있겠습니다.  

 

------------------------------------------------------------------------------------------------

 

 

 

개별 차종용 제품 가격은 환율변동에 따라 그때그때 달라지므로 문의 바람 : 02-454-6500

제품 가격 : (테인 고시가격에 5% 할인 적용 + 항공 운송비) X 당일 환율 X 1.18(관, 부가세)

배송 소요기간 : 4 영업일 

직구 등으로 당사를 통하지 않고서 수입된 제품에 대하여는 국내 a/s 처리는 불가능함

 

제 원 

1.    전장조절식

2.    복통식 구조

3.    감쇠력 조절식

4.    어퍼마운트 포함 키트

 

13가지 컨셉 

1.    전좌석 안락한 승차감을 위한 신기술 H.B.S.(Hydraulic Bump Stopper) 채

2.    안락한 승차감 추구를 위한 복통식 설계

3.    승차감 변화의 최소화를 위한 전장조절식 채택

4.    원하는 승차감 세팅을 위한 감쇠력 조절식

5.    주행 중에 감쇠력 조절이 가능한 EDFC 적용가능

6.    장착이 용이한 마운트 포함 풀키트

7.    높은 내구성과 제품 품질 신뢰성

8.    완벽한 방청처리

9.    고강성 브라켓과 쉘 케이스

10. 손쉬운 차고조절 및 독특한 차고조절 렌치

11. 주저앉지 않는 스프링

12. 고성능 댐퍼오일 사용

13. 오버홀 가능 구조

 

컨셉 세부내용

 

1.   신기술 유압식 범프스토퍼(H.B.S.) 채용으로 화물 적재에도 전좌석 승차감 확보 

Flex A Hydraulic Bump Stopper(H.B.S.)라는 신무기가 장착되어 있다. 이는 세상에서 가장 가혹한 환경에서 실시되는 자동차경주인 WRC와 유럽 랠리 챔피언쉽에서 이미 널리 사용 중에 있어 그 효과가 확실하게 입증된 기술이다.

차고를 낮춘 차량이 과속방지턱 등 큰 둔덕을 지나갈 때 기존 우레탄이나 고무 재질의 Bump Stopper는 큰 충격을 받으면 심하게 덜컹거리거나 튀어 오르는 움직임을 보여 조종성을 방해하게 된다.

Flex A 댐퍼 속에 내장된 H.B.S.는 차량이 높은 둔덕을 넘을 때 그 큰 충격으로 댐퍼가 거의 바닥을 치려고 할 때 순간적으로 강한 감쇠력을 발생시켜 그 강한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한다. 따라서 차고다운이 심한 스포츠카의 뒷좌석은 물론 다인승 미니밴의 3열 시트까지 승차감을 안락하게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은 서스펜션 업계의 또 하나의 획기적인 진화라고 아니할 수 없다.

 

세계 랠리 경주에서 도입된 기술을 스트리트용 댐퍼에 적용 

 

위 그림과 같이 가끔 자동차가 점프를 하는 랠리에서는 평소에는 부드럽다가 강한 충격 시에는 순간적으로

감쇠력을 높여 그 큰 충격을 흡수하게 하는 장치의 개발은 어찌보면 필연적인 것이다. 

 

Hydraulic Bump Stopper(H.B.S.)의 매카니즘 

  

  

 평소에는 위 왼쪽 그림 붉은색 화살표와 같이 아래로 오일이 흘러 옆 외통(tube)으로 들어가지만

강한 충격을 받으면 오일 통로가 일부 막혀 오일이 매우 가늘게 흐르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다가 내부 압력이 일정 수준이상으로 크게 높아지면 릴리프 밸브가 열려 감쇠력이 마냥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왼쪽 그림과 같이 H.B.S.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녹색으로 표시된 밸브가 베이스 밸브로 통하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아서 감쇠력이 H.B.S.가 장착되지 않은 댐퍼와 동일하게 베이스 밸브 포트와 중첩된 심(shim)에 의하여 발생한다.  그러나 오른쪽 그림과 같이 강한 충격을 받아 피스톤 로드가 일정 수준이상으로 강하게 다운되면 밸브가 밀려 내려와 H.B.S.를 작동시킨다. 그러면 포트가 좁아지게 되어 오일 흐름을 제한하고 따라서 강한 감쇠력이 창출되는 것이다.

그러나 무작정 감쇠력이 강하게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릴리프 밸브가 내장되어 있어 내부 압력이 일정한도 이상에 도달하면 더 이상 감쇠력 상승을 억제하게 된다. 내부 부속을 변경하면 H.B.S.의 작동시점과 감쇠력의 수준을 얼마든지 변경시킬 수 있어 다양한 모델의 차량이나 사용환경에 따라 가장 적합한 세팅의 설정을 가능하게 한다.  

  

Hydraulic Bump Stopper의 효과

 

그림 왼쪽 기존 제품의 우레탄이나 고무 재질 범프러버는 충격을 받으면 반발력이 발생하여 위로 튀어 오른다.

그러나 H.B.S. 채용 제품은 외부 범프러버 대신 내부에 설치된 유압식 범프 스토퍼가

스무스하게 충격을 흡수하면서 강한 충격력을 열에너지로 변환시킨다. 

 

기존의 댐퍼는 강한 충격에 의한 바닥치기(bottoming out)를 완화하기 위하여 범프 러버(Bump Rubber)를 사용한다. 범프 러버는 부딪치는 충격력이 매우 강하면 러버가 압축되면서 축적된 에너지는 반발력으로 변하여 방출되는데 이 때 차량은 불안정한 거동을 보인다. H.B.S.는 이런 충격력을 댐퍼의 내부에서 흡수하여 열에너지로 변환시켜 충격진동을 최소화시키면서 반발력의 발생을 차단한다

 

 

기존 제품은 범프 러버의 충격 반발력으로 특히 맨 뒷자리는 크게 튀어 오르나

H.B.S. 경우 스무스하게 흡수되어 승차감이 크게 개선된다.

 

실제로 차량에서 H.B.S.가 어떻게 작동하나? 

기존의 범프 러버로서는 차량이 둔덕을 통과할 때 튀어 오르는 덜컹거림을 피할 수 없다. 따라서 차량이 다시 안정을 되찾을 때까지 잠시 동안은 이 불쾌한 느낌을 감내해야만 한다.

반면에 H.B.S.는 그런 충격력을 부드럽게 흡수하여 튀어 오름을 방지하고 아주 짧은 시간에 차량이 안정감을 되찾게 해 준다. 이 장치는 둔덕을 통과할 때 불편한 충격을 줄여 차량의 안정감을 높이고 화물을 잔뜩 실은 미니밴 등에서도 운전석뿐만 아니라 뒷좌석까지도 승차감을 편안하게 개선한다.

 

2.   스트리트에서의 승차감 확보를 중시하여 복통식 설계 

대부분의 고객들이 차고를 다운하고 휠을 인치업하며 또한 주로 일반 도로에서 사용한다는 것을 감안하여 승차감 확보를 위하여 Flex A는 복통식 구조로 설계하였다. 여기 저기 거친 도로환경에서도 드라이빙의 질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댐퍼는 충분한 스트로크가 확보되어야 하고 마찰저항이 낮아야 하며 스무스하게 움직여야 한다.

오일실과 가스실이 분리되어 일렬로 배치할 필요가 없는 복통식 구조는 충분한 스트로크 확보에 용이하고 내부의 낮은 가스압은 마찰저항을 줄여준다. 복통식의 스무스한 스트로크 움직임은 거칠고 울퉁불퉁한 노면을 꽤 효율적으로 추종하여 저속에서는 유연한 드라이빙을 고속에서는 안정감있는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3.   최소한의 Ride 변화로 차고조절이 가능한 전장조절식 채택   

Flex A에 적용된 전장조절식 차고조절 시스템은 댐퍼의 스트로크 길이나 스프링의 기초 하중(pre-load)의 변화없이 쉘 케이스의 길이를 조절하여 차고를 조절할 수 있다. 이는 차고를 조절하더라도 드라이빙 질의 변화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시스템은 로-다운 자세와 승차감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스포츠 드라이빙에서도 보다 광범위한 세팅을 가능하게 해 준다.

    

 

 

4.   원하는 세팅이 가능한 감쇠력 조절식 

Flex A는 니들 밸브에 의한 압축 신장 동시에 조절되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16단 감쇠력 조절식을 채용하고 있다. 감쇠력 조절노브를 돌림으로써 운전자의 필요나 선호도에 가장 적합한 수준으로 감쇠력을 단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오일의 흐름을 컨트롤하기 위하여 널리 인정받는 테인 특허 어드밴스드 니들 밸브의 사용으로 감쇠력 조절 범위가 기존 제품에 비하여 200% 넓어졌다. 스포츠 드라이빙의 핸들링 특성을 위해서나 탑승자의 숫자에 따른 드라이빙 질을 위해서나 가장 적합한 세팅을 찾는 것이 과거에 비하여 훨씬 쉬워졌다.

 

 

5.   EDFC 적용  

EDFC 시리즈를 장착함으로써 운전석에서 주행 중에 감쇠력을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댐퍼의 조절노브에 부착된 스텝모터가 순간적으로 정확하게 감쇠력을 변경시킨다. EDFC를 사용하면 조절단계를 16단계에서 32 또는 64단계까지 세분하여 조절할 수 가 있다. 따라서 어드밴스드 니들의 사용으로 획기적으로 넓어진 감쇠력 조절범위를 충분히 활용하여 댐퍼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도와준다.

 

EDFC Active 또는 EDFC Active Pro는 감쇠력을 G-force와 차량 속도에 감응하여 자동으로 조절하여 종전에 볼 수 없었던 매우 부드럽고 매끈한 드라이빙을 선사한다. (일부 차종의 경우 공간 부족으로 EDFC 장착이 불가능함)

 

 

 

 

6.   어퍼 마운트 포함 키트로 장착이 용이 

Flex A 키트에는 어퍼 마운트가 포함되어 있다. 각 차종별 전용으로 설계한 강화 고무 재질의 마운트나 필로볼 마운트를 사용하는데 전륜 스트럿 차량용 필로볼 마운트의 경우 캠버 조절도 가능하다. (일부 차종의 경우 순정 마운트 사용)

 

   [강화 러버 어퍼 마운트]                                                             [필로볼 어퍼 마운트]

 

7.   높은 내구성과 신뢰성 

수년 간의 조사 연구 끝에 TEIN은 가장 적합한 재료를 사용한 최적 형상의 더스트 부츠를 개발하였다.

탄성과 내구성을 겸비한 더스트 부츠는 피스톤 로드를 보호하여 이물질의 유입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테인의 댐퍼의 최종 조립은 거의 병원 수술실과 비슷한 수준의 깨끗한 공간에서 실시된다. 실내의 먼지와

이물질 제거를 위하여 실내 압력이 컨트롤되고 모든 작업자는 입실할 때 에어샤워를 해야 한다. 그러므로

모든 환경이 완전한 청정 상태를 유지하여 높은 수준의 정밀성과 신뢰성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위 그림 왼쪽 더스트 부츠는 별 것 아닌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댐퍼키트의 사후 a/s 발생의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질기면서도 유연하고 내구성이 높은 제품 개발에 그동안 테인은 많은 노력을 해 왔다. 

 

8.   완벽한 녹방지 처리 

어퍼 마운트와 로워 브라켓은 TEIN의 선명한 녹색 분체도장을 한다. 이 분체도장은 도장 막의 강성과

내구성을 동시에 가지면서도 환경에 해로운 솔벤트 등을 사용하지 않아 친 환경적이다. 탁월한 내구성과

높은 내식성을 위하여 숏 블라스트 전처리가 끝난 다음 방청 파우더 페인트를 사용한 TEIN 특허인

 “2-LAYER / 1- BAKE”방식에 의한 처리를 한다.

 

       

                    

쉘 케이스는 TEIN이 자체 개발한 독특한 “ZT 코팅” 방식이 적용되어 주행 중 발생되는 파편에도 강하고 녹

발생을 방지한다. 따라서 전혀 고착되지 않아 눈이 많은 지역이나 해안가 거주 소비자들도 안심하고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9.   매우 견고한 브라켓과 쉘 케이스 

스트럿 타입은 강한 견고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뼈대가 달린 충분히 두꺼운 판으로 너클 브라켓을 만들었다.

 일반적으로 스트럿 타입 서스펜션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점인 브라켓 락이 느슨해지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하여 브라켓 끝부분을 플랜지 모양으로 만들어 브라켓 락과의 접촉 면적을 넓게 하고

그 사이에 특수제작 코니컬 스프링 와샤를 삽입하여 풀리지 않게 단단하게 체결하였다. 브레이크 호스나

ABS 센서의 브라켓은 개별 차량 전용으로 설계되었다.

 

      <너클 브라켓>                                <플랜지 엣지와 와샤>                  <쉘 케이스>

 

쉘 케이스는 고강도 탄소강관인 STKM13C를 사용하여 견고하게 제작되어 예리한 스티어링과 안정감있는

주행감을 동시에 확보해 준다 

 

10. 간편한 차고조절과 독특한 조절 렌치 

Flex A알루미늄 단조 스프링 시트에 더하여 저마찰 경질수지제의 쓰러스트 와샤를 채용하였다. 차고조절시에

생기는 스프링과의 마찰을 효과적으로 경감하여 스프링에 차량 하중이 걸려있는 상태에서도 작업이 용이하다.

쉘 케이스는 ZT 코팅 극저마찰 불소 플라스틱계의 코트제를 테인에서 자체 개발한 공정으로 견고하게

구웠으므로 녹 발생을 방지하여 장기간에 걸쳐서 매끈매끈한 회전 상태를 유지시켜 준다.

 

        

   

Flex A KIT에는 TEIN 특유의 차고조절 렌치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12.7mm의 구멍이 있어 보다 더 강한 토크가

 필요할 경우에는 스패너 핸들이나 토크렌치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11. 주저 앉지 않는 스프링 

스프링은 고장력 특수강 SA9254(탄성 200kgf/㎟ 이상) 소재를 사용 냉간 성형한 것이므로 탁월한 성능의

안정성과 주저앉음이 없는 긴 내구성을 보장한다. 표면은 분체 도장되어 부식 방지와 표면 손상을 방지한다.

고품질 스프링이므로 어떠한 조건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스프링의 형상(스트레이트 또는 배럴 형상)

은  개별 차량의 특성이나 차고 조절 범위, 안전한 스트로크 확보 및 승차감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스트레이트 스프링 (왼쪽) 과 배럴형 스프링 (오른쪽)

      

 

12. 최상급 특수 오일 사용 

테인에서 사용하는 특수 조제된 고성능 댐퍼 오일은 어떤 온도에서도 안정적인 점성 특성을 구현한다. 따라서 어떠한 조건에서도 댐퍼가 스무스하게 스트로크하여 안정적인 감쇠력을 발생시켜준다. 이 오일은 거품방지에 탁월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기포 발생이나 열에 의한 감쇠력 저하 현상이 일어나지 않게 한다. 따라서 터프한 스포츠 드라이빙에 매우 적합하다.

테인 댐퍼 오일은 세월이 흘러 가도 그 점성이 쉽게 약화되지 않아 댐퍼의 우수한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3. 오버홀 가능 구조 

TEIN 제품은 우수한 A/S 서비스 시스템이 제공된다. 그것은 다름아닌 오버홀 서비스로서 노후된 댐퍼를

완전히 분해하여 밸브 등 내부의 노후된 필요 부품을 교체하면 신품과 같은 성능으로 복구된다.

 

 

 

 

 

-- 수입원 : 튜닝앤코리아--

'Tein (테인) > 테인 댐퍼,스프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xus IS250 Tein 제품들  (0) 2015.11.07
테인 신제품 Flex Z 댐퍼   (0) 2015.03.24
테인 STAA 실물 이미지  (0) 2014.01.22
Mono Sport  (0) 2013.12.13
스트리트 어드밴스 STAA의 개발 컨셉과 특징  (0) 2012.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