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in (테인)/테인 댐퍼,스프링

테인 신제품 Flex Z 댐퍼

Teinkorea 2015. 3. 24. 10:03

테인에서 2015년에 들어 과속방지턱 등을 넘을 때 느끼는 불편한 느낌을 제거해 줄 신기술 유압식 범프 스토퍼(HBS)를 개발하여 이를 접목한 Flex A 댐퍼를 출시함과 동시에 테인 요코하마 본사 공장에서 생산하고 전장조절식에다가 마운트가 포함된 풀키트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과거의 SS나 현재의 STAA 수준인 Flex Z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테인은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적인 기술력에다가 가격 경쟁력마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에 확실하게 도달하였습니다. 즉 이제 소비자들께서는 가장 믿을만한 High Performance 댐퍼를 가장 저렴한 가격수준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대개 비싼 제품이 성능도 좋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믿음은 적어도 서스펜션 분야에서만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과거부터 쭉 기술혁신 못지않게 원가절감에 엄청난 노력을 해왔던 테인이 드디어 올해 결정적인 무기 Flex Z를 들고 나온 것입니다.

 

이제 테인이냐 타사 제품이냐의 고민 따위는 필요가 없고 단지 테인 제품 내에서의 Flex Z냐 Flex A냐 아니면 Mono Sport냐 등의 제품 타입 선택의 고민만 남았습니다. 

 

 현재 일본 차량을 비롯한 수입 차량용 제품은 속속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으나 아직 아쉽게도 국산차량용 제품은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국산차량용도 인기있는 신차 위주로 개발할 계획을 저희들 튜닝앤코리아는 가지고 있습니다.

 

그때그때 환율에 따른 수입차량용 제품의 국내 공급 원화가격은 ☏ 02-454-6500으로 문의 바람니다.

 

 

 

 

 

 

 

★ 제 원


1. 전장조절식
2. 복통식 구조
3. 감쇠력 조절식
4. 어퍼마운트 포함 키트

 

★ 13가지 컨셉


1. 놀라운 가격, 메이드 인 자팬(요코하마)
2. 안락한 승차감 추구를 위한 복통식 설계
3. 승차감 변화의 최소화를 위한 전장조절식 채택
4. 원하는 승차감 세팅을 위한 감쇠력 조절식
5. 주행 중 운전석에서 감쇠력 조절이 가능한 EDFC 적용가능
6. 장착이 용이한 마운트 포함 풀키트
7. 높은 내구성과 제품 품질 신뢰성
8. 완벽한 방청처리
9. 고강성 브라켓과 쉘 케이스
10. 손쉬운 차고조절 및 독특한 차고조절 렌치
11. 주저앉지 않는 스프링
12. 고성능 댐퍼오일 사용
13. 오버홀 대신 카트리지 교체 서비스 제공

 

★ 컨셉 세부내용

 

1. Made in Japan(요코하마) 풀키트임에도 경이적인 낮은 가격
Flex Z는 오랫동안 사랑을 받다가 이제는 단종되는 Street Flex의 기능을 다 물려받았으면서도 놀라운 가격대(JPY79,800 ~ 108,000)에 맞추려고 새로운 플랫폼을 채택하였다. 테인 요코하마 본사공장에서 테인의 모든 기술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생산하는 차고조절식 제품이므로 품질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면서도 가격대는 어느 누구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준이다.

 

 

 

 

 

놀라운 가격대를 이루기 위한 새로운 방식 도입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격대에 이르기 위하여 면밀하게 검토한 후 테인은 새로운 생산 시스템의 구축과 새로운 플렛폼을 도입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이제까지의 모든 테인 제품은 오버홀이 가능한 구조였으나 이번 Flex Z에는 봉인된 구조를 채택하였다. Flex Z의 생산과정을 이해하시려면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기 바람.

 

쉘 파이프의 상단마감을 마무리한 다음 가스를 주입하고 주입구를 완전히 밀봉한 구조로서 기존 오버홀 가능구조 제품들에 비하여 원가 절감을 기할 수 있다.

게다가 심용접 방식을 도입 등 효율적인 생산방식의 개선으로 획기적으로 원가절감에 성공

 

2. 스트리트에서의 승차감을 위하여 복통식 설계
대부분의 고객들이 차고를 다운하고 휠을 인치업하며 또한 주로 일반 도로에서 사용한다는 것을 감안하여 승차감 확보를 위하여 Flex Z는 복통식 구조로 설계하였다. 여기 저기 거친 도로환경에서도 드라이빙의 질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댐퍼는 충분한 스트로크가 확보되어야 하고 마찰저항이 낮아야 하며 스무스하게 움직여야 한다.
오일실과 가스실이 분리되어 일렬로 배치할 필요가 없는 복통식 구조는 충분한 스트로크 확보에 용이하고 내부의 낮은 가스압은 마찰저항을 줄여준다. 복통식의 스무스한 스트로크 움직임은 거칠고 울퉁불퉁한 노면을 꽤 효율적으로 추종하여 저속에서는 유연한 드라이빙을 고속에서는 안정감있는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3. 최소한의 Ride 변화로 차고조절이 가능한 전장조절식 채택
Flex Z에 적용된 전장조절식 차고조절 시스템은 댐퍼의 스트로크 길이나 스프링의 기초 하중(pre-load)의 변화없이 쉘 케이스의 길이를 조절하여 차고를 조절할 수 있다. 이는 차고를 조절하더라도 드라이빙 질의 변화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시스템은 로-다운 자세와 승차감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스포츠 드라이빙에서도 보다 광범위한 세팅을 가능하게 해 준다.

 

 

 

 

4. 원하는 세팅이 가능한 감쇠력 조절식
Flex Z는 니들 밸브에 의한 압축 신장 동시에 조절되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16단 감쇠력 조절식을 채용하고 있다. 감쇠력 조절노브를 돌림으로써 운전자의 필요나 선호도에 가장 적합한 수준으로 감쇠력을 단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오일의 흐름을 컨트롤하기 위하여 널리 인정받는 테인 특허 “어드밴스드 니들 밸브”의 사용으로 감쇠력 조절 범위가 기존 제품에 비하여 200% 넓어졌다. 스포츠 드라이빙의 핸들링 특성을 위해서나 탑승자의 숫자에 따른 드라이빙 질을 위해서나 가장 적합한 세팅을 찾는 것이 과거에 비하여 훨씬 쉬워졌다.

 

 


5. EDFC 적용 가능
EDFC 시리즈를 장착함으로써 운전석에서 주행 중에 감쇠력을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댐퍼의 조절노브에 부착된 스텝모터가 순간적으로 정확하게 감쇠력을 변경시킨다. EDFC를 사용하면 조절단계를 16단계에서 32 또는 64단계까지 세분하여 조절할 수 가 있다. 따라서 “어드밴스드 니들”의 사용으로 획기적으로 넓어진 감쇠력 조절범위를 충분히 활용하여 댐퍼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EDFC Active 또는 EDFC Active Pro는 감쇠력을 G-force와 속도에 감응하여 자동으로 조절하여 종전에 볼 수 없었던 매우 부드럽고 매끈한 드라이빙을 선사한다. (일부 차종의 경우 공간 부족으로 EDFC 장착이 불가능함)

 

   

     


6. 어퍼 마운트 포함 키트로 장착이 용이
Flex Z 키트에는 어퍼 마우트가 포함되어 있다. 각 차종별 전용으로 설계한 강화 고무 재질의 마운트나 필로볼 마운트를 사용하는데 전륜 스트럿 차량용 필로볼 마운트의 경우 캠버 조절도 가능하다. (일부 차종의 경우 순정 마운트 사용)

     

   

 

 

 

7. 높은 내구성과 신뢰성
수년 간의 조사 연구 끝에 TEIN은 가장 적합한 재료를 사용한 최적 형상의 더스트 부츠를 개발하였다. 탄성과 내구성을 겸비한 더스트 부츠는 피스톤 로드를 보호하여 이물질의 유입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테인의 댐퍼의 최종 조립은 거의 병원 수술실과 비슷한 수준의 깨끗한 공간에서 실시된다. 실내의 먼지와 이물질 제거를 위하여 실내 압력이 컨트롤되고 모든 작업자는 입실할 때 에어샤워를 해야 한다. 그러므로 모든 환경이 완전한 청정 상태를 유지하여 높은 수준의 정밀성과 신뢰성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8. 완벽한 녹방지 처리
어퍼 마운트와 로워 브라켓은 TEIN의 선명한 녹색 분체도장을 한다. 이 분체도장은 도장 막의 강성과 내구성을 동시에 가지면서도 환경에 해로운 솔벤트 등을 사용하지 않아 친 환경적이다. 탁월한 내구성과 높은 내식성을 위하여 숏 블라스트 전처리가 끝난 다음 방청 파우더 페인트를 사용한 TEIN 특허인 “2-LAYER / 1- BAKE”방식에 의한 처리를 한다.

   
 

 

 

                
쉘 케이스는 TEIN이 자체 개발한 독특한 “ZT 코팅” 방식이 적용되어 주행 중 발생되는 파편에도 강하고 녹 발생을 방지한다. 따라서 전혀 고착되지 않아 눈이 많은 지역이나 해안가 거주 소비자들도 안심하고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9. 매우 견고한 브라켓과 쉘 케이스
스트럿 타입은 강한 견고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뼈대가 달린 충분히 두꺼운 판으로 너클 브라켓을 만들었다. 일반적으로 스트럿 타입 서스펜션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점인 브라켓 락이 느슨해지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하여 브라켓 끝부분을 플랜지 모양으로 만들어 브라켓 락과의 접촉 면적을 넓게 하고 그 사이에 특수제작 코니컬 스프링 와샤를 삽입하여 풀리지 않게 단단하게 체결하였다. 브레이크 호스나 ABS 센서의 브라켓은 개별 차량 전용으로 설계되었다.

 

<너클 브라켓>      

 

 <플랜지 엣지와 와샤>

 

 <쉘 케이스>

 

쉘 케이스는 고강도 탄소강관인 STKM13C를 사용하여 견고하게 제작되어 예리한 스티어링과 안정감 있는 주행감을 동시에 확보해 준다.

 

10. 간편한 차고조절과 독특한 조절 렌치
Flex Z는 알루미늄 단조 스프링 시트에 더하여 저마찰 경질수지제의 쓰러스트 와샤를 채용하였다. 차고조절시에 생기는 스프링과의 마찰을 효과적으로 경감하여 스프링에 차량 하중이 걸려있는 상태에서도 작업이 용이하다.

 


쉘 케이스는 ZT 코팅 극저마찰 불소 플라스틱계의 코트제를 테인에서 자체 개발한 공정으로 견고하게 구웠으므로 녹 발생을 방지하여 장기간에 걸쳐서 매끈매끈한 회전 상태를 유지시켜 준다.

 


Flex Z KIT에는 TEIN 특유의 차고조절 렌치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12.7mm의 구멍이 있어 보다 더 강한 토크가 필요할 경우에는 스패너 핸들이나 토크렌치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11. 주저 앉지 않는 스프링
스프링은 고장력 특수강 SA9254(탄성 200kgf/㎟ 이상) 소재를 사용 냉간 성형한 것이므로 탁월한 성능의 안정성과 주저앉음이 없는 긴 내구성을 보장한다. 표면은 분체 도장되어 부식 방지와 표면 손상을 방지한다. 고품질 스프링이므로 어떠한 조건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스프링의 형상(스트레이트 또는 배럴 형상)은 개별 차량의 특성이나 차고 조절 범위, 안전한 스트로크 확보 및 승차감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12. 최상급 특수 오일 사용
테인에서 사용하는 특수 조제된 고성능 댐퍼 오일은 어떤 온도에서도 안정적인 점성 특성을 구현한다. 따라서 어떠한 조건에서도 댐퍼가 스무스하게 스트로크하여 안정적인 감쇠력을 발생시켜준다. 이 오일은 거품방지에 탁월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기포 발생이나 열에 의한 감쇠력 저하 현상이 일어나지 않게 한다. 따라서 터프한 스포츠 드라이빙에 매우 적합하다.

 


테인 댐퍼 오일은 세월이 흘러 가도 그 점성이 쉽게 약화되지 않아 댐퍼의 우수한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3. 댐퍼 수명 다할 시 카트리지 교체 서비스 가능 구조
TEIN은 Flex Z의 애프터 서비스에도 결코 소홀하지 않는다. 밀봉된 구조라서 오버홀이 불가능한 Flex Z 제품에는 그대신 카트리지 교체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체 서비스는 어떻게?
 

 

 카트리지 권장소비자 가격 JPY12,000부터
 기존 대품은 반환할 필요 없음

 

위 그림에서 보듯이 사용하던 제품이 사고나 노후화 등으로 교체 필요성이 있으면 댐퍼 전체가 아닌 가운데 그림과 같이 카트리지만 구입하여 기존 댐퍼의 어퍼 마운트와 스프링, 스프링 시트, 더스트 부츠 및 너클 브라켓 등 모든 외부 부품을 분리하여 새로운 카트리지와 재조립하면 완전하게 신품과 동일한 성능의 제품이 된다.

 

물론 이때 고객의 특별 주문이 있을 경우 감쇠력 수준을 달리 제작할 수도 있으므로 각기 다른 감쇠력 특성을 가진 하나 이상의 카트리지 세트를 미리 준비하였다가 필요에 따라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 수입원 : 튜닝앤코리아㈜ www.suspension.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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