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in (테인)/EDFC Active

[신제품] EDFC ACTIVE PRO

Teinkorea 2013. 12. 9. 22:27

일본 테인에서 EDFC Active란 획기적인 상품을 출시한지 1년만에 그간 다소 미흡하였던 점을 보완하여 거의 완벽하게 업그레이드된 신제품을 출시합니다.  EDFC ACTIVE PRO란 제품으로서 좌우 감쇠력을 차등 조절할 수 있어 결국 4바퀴 독립적으로 감쇠력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여 코너링 스피드를 올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기존에 EDFC Active를 사용하고 계시는 소비자들도 컨트롤러를 분리하여 일본으로 보내 다시 프로그레밍하는 버전 업그레이드 서어비스만 받으시면  EDFC ACTIVE PRO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이번에 개선된 것은 아니지만 가끔 스텝 모터의 스피드를 염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주 초창기 모터가 아니면 회전속도도 빠르고 반응시간이 0.02초이므로 거의 순간적으로 감쇠력이 변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의 그 자리에 머물지 않고 끊임없이 신기술 개발에 애쓰고 있는 테인은 역시 Technical Innovation[Tein] 이름 값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제까지 세계 그 어느 서스펜션 업체에서는 볼 수 없었던 현상입니다.

 

 

 

 

    코너링 G-Force 감응 4바퀴 독립적 조절

2014 1월 출시

 

 

 

EDFC ACTIVE PRO는 세로방향(차량의 전후 방향) G-Force와 차량의 스피드에 감응하여 자동으로 댐퍼의 감쇠력을 변화시켜주는 전자장치인 기존의 EDFC Active의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버전으로서 EDFC Active 등장 1년 만에 다소 아쉬웠던 점이 크게 개선되어 출시되는 신제품임 (테인 특허품)

 

좌우방향(코너링) G-Force에 감응하여 자동으로 4개의 쇼바가 각각 개별적으로 감쇠력이 조절되고 차량

의 스피드 펄스 데이터 입력에 의한 속도 정보 취득과 두 개의 외부 정보 입력 단자의 추가로 드라이버와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강화된 신제품은 댐퍼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나아가 자동차 자체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할 것이다. 

 

♠♠ 컨셉 및 새로운 기능

 

[컨셉 1] 코너링 성능의 향상

 

전후 좌우 4륜 독립적으로 감쇠력 조절

 

                         

            <4개 독립적으로 조절된 경우>                                           <앞뒤만 다르게 좌우는 동일하게 조절된 경우>

 

 

가로방향 코너링 G-Force(횡가속도) 감응 조절

 

기존 EDFC Active가 가감속시 앞뒤로 발생하는 즉 세로방향 G-Force 변화와 차량의 스피드에 감응하여 감쇠력이 조절되었다면 이 신제품 EDFC ACTIVE PRO는 횡가속도 즉 코너링시 좌우방향으로 발행하는 G-Force에도 감응하여 감쇠력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기능은 코너링할 때 롤 스피드를 억제하고 차량 하중의 좌우배분 균형을 잡아주고 나아가서는 코너링 속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앞뒤 감쇠력을 달리 조절하면 차량의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 특성도 컨트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가로방향 G-감응 조절은 기존의 세로방향 G-감응과 결합되어 360도 어느 방향으로 발생하는 G-Force에도 감응하여 감쇠력이 조절되며 여기에 스피드 감응까지 더해지면 복합적인 정보에 의하여 감응하는 통합 제어시스템이 된다.

 

이를 활용하면 트렉이나 서킷에서 드라이빙 능력 향상 및 랩타임 단축 효과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에서의 안정적인 코너링으로 운전자의 피로도 경감 및 타이어 마모의 최소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컨셉 2] GPS 수신 상태에 상관없이 차량의 스피드 정보 취득

 

차량 스피드 펄스 데이터 외부 입력

 

GPS 키트에 의하여 산출된 차량의 스피드 정보 외에 EDFC ACTIVE PRO는 외부 입력 포트에 의하여 얻어진 스피드 신호 정보에 감응하여 감쇠력을 조절할 수 있다. 

이 방식에 의하면 GPS 수신이 안 되는 지역이나 시간에도 아무런 구애 없이 안정적으로 스피드 감응 감쇠력 조절이 가능하다.

차량에 따라 스피드 펄스 타입이 다양하므로 사전에 알아둘 필요가 있지만 EDFC ACTIVE PRO는 정확한 정보가 없어도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단지 컨트롤러 하나만 있으면 되며 그 외 어떤 장치도 필요 없다.

 

차량에 따라서는 스피드 신호 취득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이 때는 GPS 키트에 의한 방법을 택해야 한다.

         

 

 

[컨셉 3] 드라이버의 희망에 의한 제어기능 추가

 

외부 신호 입력을 위한 두 개의 입력 단자

 

기존 EDFC ACTIVE가 획기적으로 댐퍼의 감쇠력을 전자기기의 힘으로 자동 조절하는 것을 현실화는 시켰으나 아래와 같이 일부 소비자들의 또 다른 요구가 여전히 있어 온 것이 사실이다.

 

차량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컨트롤하고 싶다.”

“ G-Force와 스피드에 상관없이 내 나름대로 정한 신호에 의하여 조절하고 싶다.”

 

EDFC ACTIVE PRO는 이들의 요구에 완벽하게 부응하고자 두 개의 외부 정보 입력 단자를 추가하였다. 운전자가 미리 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감쇠력이 변하여 그 상태로 머물게 된다.

 

예를 들면 드리프트를 위하여 주차 브레이크를 당길 경우에 그 신호를 받아 감쇠력을 미리 정한 수준으로 변화시키거나 운전 중에 눈이나 비 등에 의한 미끄러운 노면을 발견하였을 경우 미리 연결된 스위치를 on 할 경우 원하는 감쇠력으로 변환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 단자는 다양한 목적을 위하여 드라이버가 원하는 방향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작동 모드

 

♦ 매뉴얼 모드

 

하나의 간단한 다이얼로 원하는 수준의 감쇠력을 세팅할 수 있다. 10개 세팅까지 메모리 가능하다. 

 

 

 

G-감응 자동 조절 모드

 

-- 코너링 G-감응 자동 조절 모드

 

이 모드는 횡가속도(코너링 G-Force)의 변화에 따라서 감쇠력을 순간적으로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일정한 G-포스 값에 도달하면 미리 설정한 감쇠력으로 일시에 계단식으로 변화하게 하는 세팅 형으로 최대 10개 세팅까지 메모리 가능한 G-Arrange Mode(G 배열 모드)이다. 또 하나는 G-Linear Mode(G 선형 모드)로서 일정한 G-포스 값과 값 사이의 구간을 미리 설정한 감쇠력의 차이 만큼의 기울기를 따라 자동적으로 점진적으로 감쇠력을 변화시키는 방식이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직진할 때는 불규칙한 도로의 노면충격을 흡수 완화하면서 스무스하게 주행하기 위하여 부드럽게 감쇠력을 세팅하고, 코너링할 때는 롤 스피드를 억제하고 부드러운 핸들링과 승차감을 확보하기 위하여 하드하게 세팅한다.

 

자동 조절 프로그램은 코너링 G의 크기에 의하여 설정되고 전후의 감쇠력 밸런스도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언더스티어, 오버스티어의 세팅도 보다 간단하게 해결되고 스포츠 주행의 폭도 늘어나는 한편 랩타임 단축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은 매뉴얼모드의 단수를 기준으로 하여 코너링G에 의한 변화단수를 메모리하도록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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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감속 G-감응 자동 조절 모드

 

내장된 G 센서에 의하여 측정된 세로방향 가감속G-포스에 따라 자동적으로 감쇠력이 즉각 변화한다. 두 가지 방법이 가능하다. 하나는 일정한 G-포스 값에 도달하면 미리 설정한 감쇠력으로 일시에 계단식으로 변화하게 하는 세팅 형으로 최대 10개 세팅까지 메모리 가능한 G-Arrange Mode(G 배열 모드)이다. 또 하나는 G-Linear Mode(G 선형 모드)로서 일정한 G-포스 값과 값 사이의 구간을 미리 설정한 감쇠력의 차이 만큼의 기울기를 따라 점진적으로 서서히 감쇠력을 변화시키는 방식이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일반 도로에서 정속 주행할 때는 불규칙한 도로의 노면충격을 흡수 완화하면서 스무스하게 주행하기 위하여 부드럽게 감쇠력을 세팅하고, 가속과 감속시는 차량의 불필요한 움직임을 억제하기 위하여 하드하게 감쇠력을 세팅하여 핸들링과 승차감을 확보한다. 서키트에서는 브레이킹시 안정감을 높이게 세팅하면서 가속과 감속시 그 정도에 따라서 앞뒤 각각 다른 감쇠력 단계로 세팅하여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 현상도 컨트롤할 수 있게 한다.

 

 

♦ 속도감응 자동 조절 모드

 

이 모드는 차량의 속도에 따라서 감쇠력을 자동적으로 조절한다. 이 또한 S-Arrange Mode (S 배열모드) S-Linear Mode (S 선형 모드) 두 가지가 있다. 전자는 미리 설정한 속도에 도달할 때 대응하는 감쇠력을 미리 세팅하는 것으로 최대 10개까지 메모리 가능하다. 후자는 어떤 속도에서도 미리 설정된 감쇠력의 구간 기울기에 따라 자동적으로 서서히 값을 가감하면서 조절하는 방식이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일반 도로에서 안정적인 속도로 주행할 때는 지나치게 딱딱하게 세팅할 필요가 없으므로 부드럽고 안락하게 주행하고 고속으로 주행할 때는 안정감과 핸들링 확보를 위하여 단단하게 세팅하는 것이다. 서키트에서는 속도에 따라서 감쇠력을 조절하여 저속 코너링에서의 언더 스티어를 줄이고 고속 코너링에서의 오버 스티어를 줄여 핸들링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EDFC ACTIVE PRO의 속도감응 프로그램과 기존 EDFC Active의 프로그램은 서로 다르다. 전자가 매뉴얼로 세팅한 단계의 상대치로 조절된다면 후자는 절대치로 조절된다.

 

 

G감응과 속도감응이 통합된 제어 모드

 

기존 EDFC Active가 가감속 G-Force와 속도 감응 모드 두 개를 결합한 것이라면 EDFC ACTIVE PRO는 여기에 코너링 G-Force 감응 모드가 추가된 세 개를 결합한 통합제어 모드가 된다.

 

       숫자가 낮을수록 감쇠력이 단단하게 강한 단계임 (32단계 조절 모드)

저속에서는 부드럽게 고속에서는 단단하게,  악셀링에는 약간 단단하게 브레이킹에는 매우 단단하게

죄회전에는 우측은 매우 단단하게 좌측은 단단하게,  우회전에는 좌측은 매우 단단하게 우측은 단단하게

 

♠♠ 기타 특징과 기능

 

1.  세 종류의 감쇠력 조절 단수

 

16단계 감쇠력 단계를 32단계 또는 64단계로 세분하여 미세하게 조절할 수도 있다.

 

               

 

 

2.  순간 고응답 무선 컨트롤

 

EDFC ACTIVE PRO는 무선 컨트롤 시스템을 채용하여 장착, 특히 배선작업이 용이한 것이 큰 장점이다. 컨트롤러 유닛과 모터를 컨트롤하는 모터 드라이브 유닛을 무선으로 연결한다. 과거 구형 EDFC가 승차공간을 지나가는 배선처리 작업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것에 비하면 크게 개선된 것임이 틀림없다.

 

최신 무선통신 기술을 응용, 최대 1,677만개의 다른 ID 생성이 가능하므로 다른 유닛과 혼선될 염려는 전혀 없다. 모터 유닛은 먼지 방지와 방수 처리가 완벽하여 외부에 장착하여도 문제가 없다.

 

 

<시스템 레이아웃>

 

3. 컨트롤 유닛

 

G 센서와 무선 송신기 그리고 다양한 기능이 모두 22 x 60mm 사이즈의 넓은 디스플레이를 가진 컴팩트한 컨트롤러에 집약되어 있다. 뒷면에는 배선 홈까지 있어 운전석의 어느 위치에 설치하여도 깔끔하다..

 

       

 

 

 

 

 

4. 영점 복귀 작동 빈도 설정

 

정확한 감쇠력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차량이 스타트할 때 모든 모터가 영점으로 일단 복귀하였다가 이전 감쇠력 단계로 되돌아가는 영점 복귀 동작을 실행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 그 작동 빈도는 운전자가 선택할 수 있다. 매번 스타트할 때마다 작동하게 하거나  10번 스타트할 때마다 한번 작동하게 하거나 아니면 전혀 작동 안하게 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정확한 감쇠력 세팅 유지를 위하여 가끔 영점 복귀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G 감응 조절의 작동 개시 속도 설정

 

저속에서는 G 감응 조절이 그다지 절실하게 필요하지 않으므로 이를 원하지 않는 분들을 위하여 일정속도에 도달하여야만 작동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시속 50km 또는 50MPH 이내의 속도에서 설정할 수 있다. 

 

여타 기능은 기존 EDFC Active와 동일하므로 관련게시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기존 EDFC Active 사용자들을 위한 버전 업그레이드 안내 

구형 EDFC가 아닌 기존 EDFC Active를 사용하고 계시는 소비자들을 위한 Version Upgrade Service도 가능합니다.

컨트롤 키트 중에서 컨트롤 유닛만 분리하여 일본으로 보내서 업그레이드를 위한 재 프로그래밍하면 되며 차량의 펄스신호에서 속도를 취득하고 외부 추가정보 입력단자까지 활용하시려면 별도로 Signal Converter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제품 구성품마다 시리얼 번호가 있어어 이를 토대로 사후관리 하므로 당사에서 출고되지 않는 제품은 유무상 a/s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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