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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FC Active 실제 차량에서는 어떻게 컨트롤하나

Teinkorea 2013. 2. 22. 12:25

 

 

 

 

 

 

 

 

 

테인의 획기적인 신제품 EDFC Active

그 기능은 말할것도 없고 기존 제품에 비하여 컨트롤러가 작아서 운전석 어디에도 부착하기가 쉽고 배선이 하나라서 깔끔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장착한 차량을 직접 시승해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하여 출고시 기본으로 세팅된 것을 중심으로 실제 어떻게 컨트롤되는지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별도로 세팅을 하지 않아도 아래와 같이 기본세팅되어 있습니다만 이 것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방법일 뿐 모든 분들의 운전취향이나 환경에 적합한 정답은 결코 아닙니다. 정답은 본인이 스스로 찾아서 직접 수정 세팅하시면 됩니다.

 

1. 기존의 EDFC와 같이 사용하려면 매뉴얼 모드도 선택 가능하다. -  기존 EDFC 제품이 3개까지 메모리 가능하던 것이 현재는 10개까지 가능하다. 그러나 출고시 기본 설정은 4개만 되어 있음

 

국산차용 댐퍼는 SRC가 아니라면 모두 왼쪽 신장 압축 동시 감쇠력 조절에 해당됨.

감쇠력 단계는 16/ 32/ 64 와 같이 3 종류로 세분되어질 수 있으며 높은 숫자가 부드러운 것임.

 

2. 자동 컨트롤 모드를 매우 다양하게 간단한 조작으로 선택할 수 있다.

 

1) 출력 방법에 따른 분류 (수시로 8가지 모드 중 하나 선택 적용 가능)

A. 단독 모드 :  GA,  GL,  SA,  SL

B. 복합 모드 :  GA+SA.  GA+SL,  GL+SA,   GL+SL

※ G : G감응  S : S감응  A : 어랜지 모드  L : 리니어 모드

리니어 모드가 보다 더 세분하여 감쇠력을 조절하지만 그만큼 모터의 가동이 빈번하게 된다.

 

 

 

                           

 

어랜지 모드가 일정값에 도달하면 한꺼번에 감쇠력이 변하는 계단식이라면 리니어 모드는 구간에 일정한 기울기로

서서히 변하는 것이므로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리니어 모드 선택시 모터의 작동회수는 많아지게 된다.

 

 

2) 입력 패턴에 따른 분류 (수시로 운전환경에 따라서 4가지 패턴 중 하나 선택 적용 가능)

A. 10개의 G S 값의 변화에 따라 감쇠력도 자동으로 변화게 미리 세팅 가능

B. 동일한 GS 값에 노멀과 스포츠 두 가지 패턴으로 감쇠력을 달리 설정 가능

C.  G1+S1,   G1+S2,   G2+S1,   G2+S2  4가지 결합 패턴을 선택가능       

 

 

 ◇ G 감응 기본 세팅 값

 

 메모리1 노멀 패턴 (G1)

  G5 : b(감속 G)값이 0.15미만이고 a(가속 G)값이 0.25미만일 때까지는 변화 없음

  G4 : b 값이 0.15에 도달하면 앞쪽만 -1로 한단계 높임

  G0 : b 값이 0.55 이상이 되면 앞쪽은 -5로 다섯 단계 뒤는 -2로 두 단계 높인다 감속시는 하중이 앞으로 쏠리기 때문이다.

  G9 : a 값이 0.55 이상이 되면 이번에는 반대로 앞쪽은 -2로 두 단계만 높이지만 뒤쪽은 5단계나 높임    

 

메모리2 다이나믹 패턴 (G2)

 메모리1과 동일한 값일 때 보다 더 크고 다이나믹하게 감쇠력에 큰 변화를 주는 패턴

 

 

◇ S 감응 기본 세팅 값

 

메모리1 노멀 패턴 (S1)

S0 : 속도가 0일 때 앞뒤 14단으로 설정

S1 : 속도가 40km/h일 때 앞뒤 13단으로 설정

S4 : 속도가 100km/h일 때 앞뒤 10단으로 설정

기본 설정을 4개지만 120, 140, 160, 180, 200 에 S5, S6, S7, S8, S9 등으로 추가 입력 설정하면 된다.      

 

메모리2 스포츠 패턴 (S2)

메모리1과 동일한 속도에 보다 더 하드하게 감쇠력을 높게 설정한 패턴으로 스포츠 드라이빙에 적합함

 

 

 

실제 주행에서 감쇠력이 자동으로 컨트롤되는 사례 

 

 

◇ 컨트롤 패턴 변경 방법

 

  우선 위와 같이 다이얼을 짧게 눌러 패턴이 뜨면 돌려서 선택하고 눌러서 확인하는 간단한 조작방법으로 아래의 4가지 컨트롤

  패턴 중 하나를 선택한다. 

1.  G1(노멀)              S1 (노멀)

2.  G2 (다이나믹)      S1 (스포츠)

3.  G1 (노멀)             S2 (스포츠)

4.  G2 (다이나믹)      S2 (스포츠)

 

 

◇ G1 S1 (G 노멀,  S 노멀) 선택 경우

 

차량속도

G 포스

감쇠력 단계

메모리

 S

b (감속)

a (가속)

 번   호 

출 발

 

 

14

14

S0

30

 

 

14

14

S0

30

0.15

 

13

14

G4

30

 

0.35

13

11

G7

40

 

 

13

13

S1

60

 

 

12

12

S2

80

 

 

11

11

S3

100

 

 

10

10

S4

100

0.55

 

5

8

G0

100

 

0.55

8

5

G9

※ 제품 출고시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설정이다.

가속시는 하중이 뒤로 쏠리므로 뒤를 단단하게 감속시는 앞으로 쏠리므로 앞을 단단하게 세팅 값을 준 것이다. 

감속과 가속에 의한 G-포스 발생시 감쇠력이 순간적으로 변하지만 G 포스가 소멸되면 감쇠력도 원상회복한다.

1. 정차시 14 / 14 단으로 세팅되어 있다.

2. 40키로가 속도에 의한 감쇠력 변경 포인트 이므로 30키로 주행시는 변화가 없이 14 / 14 이다.

3. 30키로 서행하다가 브레이킹하여 0.15의 G 포스가 발생하면 앞쪽만 13단으로 자동으로 올라간다.

4. 30키로 서행하다가 갑자기 급가속하여 0.35의 G 포스가 발생하면 뒷쪽만 11단으로 감쇠력이 자동으로 높아진다. 

5. 40키로로 속도가 올라가면 자동으로 13 / 13 단으로 감쇠력이 높아진다.

6. 60키로로 속도를 올리면 자동으로 12 / 12 단으로 변한다.

7. 80키로로 속도를 올리면 자동으로 11 / 11 단으로 변한다.

8. 100키로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10 / 10 단으로 감쇠력이 높아진다.

9. 100키로 이상으로 주행하다가 급브레이킹하여 0.55의 G 포스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5 / 8 단으로 변한다.

10. 그 속도로 주행하다가 급가속하여 0.55의 G 포스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8 / 5 단으로 변한다.

 

 

◇ G2 S2 (G 다이나믹,  S 스포츠) 선택 경우

 

차 량 속 도

G 포 스

감 쇠 력 단 계

메모리

 S

b ( 감 속)

a ( 가 속)

 

출 발

 

 

10

10

S0

30

 

 

10

10

S0

30

0.15

 

9

10

G4

30

 

0.35

8

6

G7

40

 

 

9

9

S1

60

 

 

8

8

S2

80

 

 

7

7

S3

100

 

 

6

6

S4

100

0.55

 

4

7

G0

100

 

0.55

7

4

G9

위의 G1 S1과 동일한 조건에서도 감쇠력 세팅을 몇 단계 더 높인 스포츠 패턴이다.
 

 

이 외에도 G1(노멀)  S2(스포츠)의 조합과 G2(다이나믹)  S1(노멀)의 조합도 물론 선택 가능하다. 

 

결국 8가지 자동 컨트롤 모드에 4가지 컨트롤 패턴이 교차되어 소비자가 조작하기에 따라서 수많은 조합의 세팅 창출이 가능하므로 각자 자기 운전스타일과 운전 환경이나 목적에 가장 적합한 세팅을 그때그때마다 수시로 변경 선택하면 보다 한 차원 높은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 튜닝앤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