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pension Basic/쇼크 압쇼버

코니 쇼바의 감쇠력 조절방법

Teinkorea 2011. 12. 6. 15:50

코니는 유럽과 미국에서는 단연 최고로 치는 세계 최고의 쇼바메이커라고해도 손색이 없는 회사이지만 이상하게 우리나라에서만은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제품 같습니다. 과거 오래전에 저희들도 한때 취급했던 제품이라서 이 제품의 다소 번거로운 감쇠력 조절 방법을 올려 드립니다.

코니는 모든 쇼바가 감쇠력 조절식인데 이 회사의 제품의 감쇠력 조절 작업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주행중에 상황에 맞게 감쇠력을 그때그때 조절하려는 목적이 아니고 세월이 흘러 댐퍼가  열화작용으로 감쇠력이 저하되었을때 탈착하여 감쇠력을 조금씩 올려가면서 쇼바의 수명을 길게 매우 오래 사용하기 위함이 목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애초부터 편리성은 뒷전이었습니다.

 

하여튼 제품 종류와 장착방법 그리고 감쇠력 조절방법이 몇가지 되므로 제품 선택시 보다 정확하게 제품 정보를 파악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코니 제품을 몇개의 카테고리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특성에 따른 분류(코니의 모든 제품은 감쇠력 조절식임)

1. 옐로우(스포츠) : 말그대로 스포츠용이므로 기본적으로 감쇠력이 레드에 비하여 하드하여 튜닝 차량에 매우 적합함

 

2. 레드(스페셜) : 일반 순정품을 대체하기위한 스트리트 용이기는 하지만 하드한 서스를 좋아하는 유럽스타일이므로 하드하게 조절하면 결코 약하지만은 않음.

 

3. 코일오버(스포츠키트) : 감쇠력 및 차고조절식 코일오버로서 수입차용으로 국내에도 이미 공급되고 있음.  

 

** 제품의 형태에 따른 분류

1. 카트리지 : 쇼바의 성능을 좌우하는 내용물만 생산, 공급하여 장착점에서 순정의 스트럿(하우징)을 재활용하여야 하는 타입.

 

2. 완제품 : 별도의 손질이 필요없이 완제품 그대로 공급되는 타입  

 

** 감쇠력 조절방법에 따른 분류

 

 

 

1. 외부 조절식 : 위 그림과 같이 장착후에 피스톤로드 맨위 부분을 조절노브로 돌려서 조절하는 방식, 노브에 표시된 방향대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2. 버튼식 : 위 그림과 같이 더스트 카바를 제거하면 버튼이 있는데 이를 누른다음 시계 방향으로 피스톤로드를 돌리면 3단계 또는 4단계 클릭별로 하드해짐.

 

 

 

3. 압착식 : 위와 같이 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다음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하드하게 됨. 최대 2바퀴반 돌아가므로 클릭이 없으므로 각도로 조절하여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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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여기서 저희들이 취급할 당시의 국내 차종용 제품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아반테XD (옐로우, 신형)

앞, 뒤 - 조절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좌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뒤 : 카트리지  

 

▷아반테XD (옐로우, 구형)

앞 - 조절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좌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뒤 - 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뒤 : 카트리지  

 

▷투스카니 (옐로우, 신형)

앞, 뒤 - 조절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좌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뒤 : 카트리지  

 

▷투스카니 (옐로우, 구형)

앞 - 조절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좌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뒤 - 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뒤 : 카트리지  

 

▷티뷰론 (옐로우)

앞 - 조절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좌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뒤 - 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뒤 : 카트리지  

 

▷아반테(옐로우)

앞 - 조절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좌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뒤 - 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뒤 : 카트리지  

 

▷삼성SM5 (엘로우)

앞 - 조절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좌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뒤 - 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 : 카트리지, 뒤 : 완제품  

 

▷누비라 (엘로우)

앞 - 조절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좌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뒤 - 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뒤 : 카트리지  

 

▷스포티지 (엘로우)

앞 - 조절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좌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뒤 - 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 : 카트리지, 뒤 : 완제품  

 

▷베르나, 엑센트 (엘로우)

앞 - 조절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좌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뒤 - 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 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뒤 : 카트리지  

 

▷라노스 (엘로우)

앞,뒤-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 뒤 : 완제품  

 

▷소나타2 (레드)

앞,뒤-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 : 카트리지, 뒤 : 완제품  

 

▷엑센트, 베르나(레드)

앞,뒤-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뒤 : 카트리지  

 

▷아카디아 (레드)

앞,뒤-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 뒤 : 완제품

앞,뒤 3단 장착 전 차고 조정이 가능함  

 

▷프라이드 (레드)

앞,뒤-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 : 카트리지, 뒤 : 완제품  

 

▷레조 (레드)

앞 - 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뒤 - 쇼바 몸체의 위부분에 있는 버튼을 누른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하드해짐(3단계)

앞 : 카트리지, 뒤 : 완제품  

 

▷갤로퍼 (레드)

앞, 뒤- 쇼바 몸체의 위부분에 있는버튼을 누른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하드해짐(4단계)

앞, 뒤 : 완제품  

 

▷무쏘 (레드)

앞, 뒤 - 쇼바 몸체의 위부분에 있는 버튼을 누른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하드해짐(3단계)

앞, 뒤 : 완제품  

 

▷ EF, XG, 옵티마 (옐로우)

앞,뒤 - 위에서 조절 노브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하드하게 됨

앞, 뒤 : 완제품

앞 2단 뒤 3단 장착 전 차고 조정이 가능함

 

▷ 렉스턴용 (엘로우)

앞,뒤-피스톤 로드를 끝까지 누른후 시계방향(우측)으로 돌리면 하드해짐

앞, 뒤 : 완제품

 

▷ 산타페용 (엘로우)

앞,뒤 - 위에서 조절 노브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하드하게 됨

앞 : 카트리지, 뒤 : 완제품

 

*** 버튼식을 제외한 차종은 클릭 조정이 불가능함으로 감쇠력 조절노브 또는 피스톤 로드의 돌리는 각도에 따라 감쇠력이 변하므로 사용자가 임의의 기준점을 정하여 조절하여야함.

 

*** 피스톤 로드를 눌려서 돌리는 타입의 경우 피스톤 로드를 완전히 눌려야만 조절이 되며 돌리는 도중 피스톤 로드가 올라오면 다시 시작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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