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pension Basic/쇼크 압쇼버

트윈튜브와 모노튜브의 장단점

Teinkorea 2011. 11. 10. 18:03

 

        단통식(모노튜브)과 복통식(트윈튜브)의 구조차이

 

단통식과 복통식의 차이는 위 그림으로 알 수 있듯이 쇼크압쇼바에 사용되고 있는 통의 수가 다릅니다. 단통식은 쇼크압쇼바 쉘케이스의 내측이 그대로 실린더가 되고 한 개의 통의 가운데에 오일이랑 가스 피스톤밸브 등이 들어있는 타입인 것입니다.

복통식은 쉘케이스의 가운데에 또 하나의 실린더가 들어있어 그 실린더의 가운데를 피스톤밸브가 상하로 움직이는 타입입니다.

그 외의 구조의 차이는 단통식은 프리피스톤을 경계로 오일실과 가스실이 완전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복통식은 쉘케이스의 가운데의 오일실과 가스실로 구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단통식과 복통식은 쇼크압쇼바의 통의 수의 차이에 의해 내부의 구조도 각각 다릅니다

 

 

 

단통식 쇼크압쇼바의 장, 단점

● 장 점

* 오일용량을 많게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감당할 수 있는 열용량에 여유가 있고 안정된 감쇠력을 발생시킬 수가 있다.

* 피스톤밸브 사이즈를 크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압면적이 커지게 되고 미세한 감쇠력도 확실하게 발생시킬 수가 있다.

* 스트럿트의 굽힘 강성이 큰 역립식을 채용할 수가 있다.

* 고온이 된 경우 오일의 방열성이 좋다.

* 오일과 가스가 섞이지 않기 때문에 에어레이션(기포 발생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 단 점

* 오일실과 가스실이 나뉘어서 직렬로 배치되기 때문에 충분한 유효 스트로크를 확보하기 어렵다.

* 구조적으로 고압가스를 봉입하기 때문에 딱딱한 승차감이 되는 경향이 있다.

* 고압가스가 봉입되어 있기 때문에 실 등의 긴박력(피스톤 로드를 조여 주는 힘)이 커지고 마찰 저항도 커지게 되는 경향이 있다.

* 역립식은 정립식에 비해서 스트로크시의 섭동부가 많기 때문에 불필요한 마찰 저항이 커지게 되는 경향이 있다.

* 돌이 튀거나 등으로 케이스가 찌부러지면 내측의 실린더도 직접 영향을 받게 된다.

 

 

복통식 쇼크압쇼바의 장, 단점


● 장 점

* 오일실과 가스실이 분할되어 상, 하 직렬배치가 아니기 때문에 스트로크를 확보하기 쉽다.

* 베이스밸브에 의한 봉입 가스압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승차감이 우수한 경향이 있다.

* 봉입 가스압이 낮기 때문에 실 긴박력 등의 마찰 저항을 억제할 수 있다.

* 역립식에 비해 마찰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쉘케이스가 약간 찌부러지는 손상을 입어도 쇼크압쇼바의 기능에 영향이 없다.

* 제조시 가공성이 뛰어나고 일정 규모 이상의 시설을 갖추면 제품 코스트를 상대적으로 낮출 수 있다.


● 단 점

* 구조상, 단통식 만큼 오일 용량을 늘리는 것이 곤란

* 구조상, 단통식 만큼 피스톤밸브 사이즈가 크게 될 수 없다.

* 구조상, 스트럿트에 역립식을 채용할 수 없다.

* 오일실과 가스실에 구분이 없기 때문에 에어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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