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ning Tip/Tuning Tip

연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

Teinkorea 2011. 11. 22. 10:50

최근 기름 값이 날로 높아져만 가고있어 우리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로서는 여간 걱정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조금만 생각해보면 알 수 있는 것들이지만 평소에 그냥 지나칠 수 있으므로 다시 한번 여기서 연비에는 어떤 것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의 무게

평탄한 길을 고속으로 주행할 때는 무게가 연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언덕길이나 정지, 출발 등에는 자동차의 무게가 연비에 미치는 영향은 아주 크게됩니다. 웬만하면 골프백 등 평소에는 불필요한 짐은 트렁크에 계속 싣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변속비

감속비가 크면 가속성능은 좋아지지만 연비는 상대적으로 나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거리를 저단 기어를 사용하여 주행하는 것보다는 고단 기어를 사용하여 주행하는 것이 연료 소비율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급가속한 다음 곧바로 브레이킹하는 것을 상습적으로 반복하는 급한 성미는 요즘 기름값으로 대가를 톡톡히 치루어야 합니다. 

 

3. 타이어의 구름저항

공기압을 적정히 하는 것도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수시로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수준으로 높여야 합니다. 공기압을 높이면 승차감이 좀 떨어지는 것 외에는 나쁜점은 별로 없고 타이어 수명이 길어지고 조종안정성이 좋아지는 등 장점이 두루 많습니다. 

 

4. 공기 저항

고속 주행시에는 아주 큰 영향을 줍니다. 바람이 세게 부는 날은 잠시 쉬었다가 가시는 것도 한 방법. 

 

5. 각종 전장품

에어컨, 자동변속기, 파워 핸들 등이 설치된 차량은 구동(토크)력 손실을 불러와 연비를 나쁘게 합니다.  

 

6. 날 씨

기온이 5~6도 내려가면 연비는 약 2% 나빠진다고 합니다. 

 

7. 고 도

해발 1,200m 에서는 연비가 약 15% 불리하다고 합니다. 

 

8. 도로 상태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도로의 포장 유무 등 노면 상태도 연비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9. 운전 습관

급발진, 급가속의 나쁜 운전습관은 최대 15% 정도의 추가 연료 소모를 불러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연비 개선을 위하여 ECU를 만지거나 엔진 분사량을 조절하는 장치까지 등장하고 있는 것을 보면 역시 튜닝은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요구에 응하는 것이 정답이 아닌가 합니다.

경제적인 연비의 대명사 토요타 프리우스

 

-- 튜닝앤코리아 --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