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in (테인)/테인 댐퍼,스프링

테인 다운스프링의 제원 및 장착시 주의사항

Teinkorea 2011. 12. 16. 08:28

 

 

테인뿐만아니라 어느 스프링이던지 차고를 많이 다운시키는 스프링을 장착하실 때는 그 다운량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쇼바의 범프 러버(일명 범프 스토퍼)라는 것을 짧게 절단해 주어야 됩니다. 그러지 않으면 쇼바와 스프링의 스토로크가 맞지를 않아서 차고 다운도 제대로 되지 않을뿐만아니라 주행 중의 충격으로 쇼바의 바닥치기(bottoming out) 현상이 발생하여 승차감도 나쁘게 됩니다.

 

 

위 쇼바의 피스톤 로드를 감싸고 있는 흰색 부분이 바로 펌프 러버라는 것으로 큰 충격으로 차량이 범프할 때 쇼바의 마운트 부분이 밑으로 내려와 쇼바의 몸체와 강하게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일종의 완충 스프링 역할을 하는 고무 재질의 부품입니다. 위 테인 댐퍼와 같이 처음부터 범프 러버가 짧게 제작되어 생산되는 제품은 상관이 없으나 순정 스프링과 순정 쇼바일 경우에는 스프링이 길고 부드러워 출렁거리는 폭이 넓으므로 범프 러버도 매우 긴 것으로 사용합니다. 순정 쇼바가 아니더라도 범프 러버는 순정의 긴 것을 재활용하도록 하는 에프터 마켓용 쇼바는 다운 스프링 장착시 차종에 따라서 절단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범프 러버가 항상 쇼바의 가운데 위치하여 피스톤 로드를 감싸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 그림의 엑티언 뒷쪽과 같이 스프링과 쇼바가 분리된 경우에는 쇼바도 스프링도 아닌 곳 옆에 별도로 위치하거나 스프링 속 가운데 위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디에 위치하던 이 범프 러버는 차량이 바운싱할 때 차체가 일정 수준 이하로 내려오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별도로 있는 경우에는 설혹 쇼바와 스프링이 없다하더라도 당장에 큰 낭패보는 일은 없도록 방지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리프트에 올려져 스프링이 늘어나 있는 상태입니다만 강한 충격을 받아 스프링이 수축될 때 저 범프 러버가 아래 바닥에 닿게 됩니다.

 

하지만 다운 스프링은 강하고 그 길이도 짧으므로 순정 쇼바의 긴 범프 러버가 있으면 제대로 스프링이 수축할 여지가 부족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정 부분 그 길이를 잘라 주어야만 스프링의 스토로크도 제대로 살아나고 쇼바의 버터밍 아웃(바닥치기) 현상도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범프 러버가 고무 재질이라서 처음에는 완충역할을 하지만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밀착을 하게 되면 이 또한 매우 단단해지므로 쾅하고 부딪치게 되는 것입니다. 

 

테인 스프링은 제품 박스안에 이 커트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만 참고를 위하여 정리해서 올려 드립니다. 해당되는 차종은 순정 범프 러버의 밑부분을 권장된 mm만큼 잘라 내시면 됩니다. 물론 범프 러버를 일부 잘라내더라도 안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단 완전하게 제거를 하시면 쇼바가 망가지거나 아니면 차체의 다른 부분이 아래 위로 충돌하여 크게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차 동일한 제품에서 만약 내 차만 차고 다운이 미흡하다고 판단되시면 이를 먼저 점검해 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 권장치는 테인 스프링을 장착할 경우이므로 타사 스프링의 경우에는 다운량과 레이트가 다르므로 절단량도 달라질 수있다는 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동일 차종이라도 모델에 따라서 차량의 무게나 차고가 차이날 수 있으므로 이 수치 또한  약간씩 달라질 수 있다는 점 감안하시고 장착 후 간섭여부가 있는지를 살펴 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프링 하나라도 아무 경험이 없는 일반 정비만하는 카센타에서 장착하시면 제대로 상품의 효과를 살리지 못할 수 있으므로 항상 저희들 마스타샵이나 아니면 인근의 전문 튜닝샵을 이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테인 스프링 가격, 다운량 및 범프러버 절단량
장착비별도             2011. 11. 01
적용차종   소비자가격 차고다운(mm) 러버카트(mm)
단위 : 천원
그랜져 TG 맥스다운 460 50 30 25 25
그랜져 XG 하 드 460 35 35 20 0
뉴 베 르 나 소프트 460 40  35  20 0
뉴 산 타 페 소프트 480 50 30 15 17
뉴스포티지 소프트 460 50 60 40 40
뉴 쏘 렌 토 소프트 480 35 35 15 10
뉴프라이드 소프트 460 40 35 20 0
    하 드 460 35 30 0 0
라세티프리미어 소프트 460 50 55 0 0
    소프트 480 35 40 20 0
렉스턴2 RX-5, 6 소프트 480        
       맥스다운 460 60 55 0 0
매그너스L6 하 드 480 30 25 0 0
베라크루즈 소프트 540 40 32 0 0
    소프트 500 40 45 20 0
    맥스다운 480        
    하 드 480        
       소프트 460 40 40 30 0
    소프트 480 35 35 10 0
아반테 HD 맥스다운 460 50 30 20 0
아반테 XD 하 드 480 30 25 0 0
아반테 XD 맥스다운 480 60 40    
아반테 MD 소프트 460 30 20 0 0
아 카 디 아 미디움 460        
    소프트 480 40 30 35 15
    하 드 460 35 30 30 30
제네시스 세단 소프트 480 25 25 10 17
제네시스 쿠페 소프트 480 30  40  0 0
카 이 런 2.0 소프트 480        
    하 드 480        
       소프트 460 50  60  40 40
투 싼   iX 소프트 460 35  25  40 20
투 스 카 니 컴포트 460 30 20 0 0
투 스 카 니 맥스다운 480 50 35 30 0
    소프트 460 45 35 20 0
EF소나타 하 드 460 35 30 30 30
i30 맥스다운 460 50 30 20 0
K5 소프트 460 30 20 20 20
K7 소프트 480 20 15 20 20
New SM5 맥스다운 460 45  20  0 0
NF 소나타 맥스다운 460 60 40 25 25
NF 소나타 소프트 460 45 30 25 25
YF 소나타 소프트 460 40 20 20 20
SM3 소프트 460 25 35 0 0
SM5 맥스다운 500 50 40 0 0
SM7 맥스다운 460 45 20 0 0
New G35 하 드 520 40 25    
IS250 H.Tech 520 20 20    
IS200 미디움 480 35 25    
GS350 H.Tech 520 15 15    
뉴레전드 소프트 560 20 15    
차량의 모델에 따라서 실제 다운량과 범프러버 커트량이 약간 달라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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