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pension Basic/쇼크 압쇼버

감쇠력의 원리

Teinkorea 2011. 11. 7. 13:55

 

감쇠력의 메카니즘과 그 기본원리


1) 감쇠력(減衰力)이란?


쇼바의 생명은 감쇠력입니다. 따라서 감쇠력이 없어진 쇼바는 쓸모 없습니다. 그럼 감쇠력이란 어떤 것일까요?

 

감쇠력이란 것은 어떤 진동에 대하여 일정상태까지 그 진동을 정지시키는 힘을 말합니다. 요컨대 진동을 감쇠시키는 힘이라는 의미로 감쇠력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감쇠력은 진동 방향에 대하여 역으로 움직이는 힘으로 스프링이 늘어나려고 하면 늘어나지 않는 방향으로, 수축하려고 하면 수축하지 않는 방향으로 힘을 발생합니다.

 

이 힘을 실감나게 느끼고 싶은 분은 자동차에 장착하지 않은 쇼바의 피스톤로드를 누르거나 또는 잡아당기거나 해보면 감쇠력의 강약을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감쇠력을 감쇄력(減殺力)으로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감쇠력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2) 감쇠력의 메카니즘


그럼 어떻게 해서 쇼바는 감쇠력을 발생시키고 있는 것일까요?

감쇠력의 원리는 주사기로 설명할 수가 있습니다. 액체를 넣은 주사기를 누르면 저항감이 있지요. 이 저항감은 주사기의 피스톤 부분을 누르는 스피드에 의해 변화합니다. 빠르게 누르려고 하면 저항감이 커지고 천천히 누르면 저항감이 적어집니다. 또 같은 스피드로 눌렀다고 하더라도 출구의 구경이 크면 저항감은 적어집니다. 이 저항감이 쇼바의 감쇠력입니다.

 

쇼크압쇼바는 주사기의 액체가 오일과 가스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외측에 구멍이 열려있는 것이 아니고 피스톤에 구멍이 열려 있는 것입니다. 조금전 주사기로 피스톤부를 누르는 스피드가 다르면 저항감이 틀려진다고 했습니다만 쇼바는 이 피스톤의 스피드에 따라서 변하는 감쇠력의 특성을 감쇠력 속도특성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또 피스톤에 구멍이 열려있다고 이야기했지만 구멍 외에도 밸브라고 부르는 부품이 있고 그 밸브의 편성에 의해 피스톤스피드가 동일하여도 감쇠력은 변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일본의 경우 쇼바의 특성을 나타내는 기준으로서 피스톤의 속도가 0.3m/s일때의 감쇠력을 기준 감쇠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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