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pension Basic/쇼크 압쇼버

쇼크 압쇼버의 개요와 종류

Teinkorea 2011. 11. 7. 13:49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완충기라고 하며 중국에서는 감진기라고 하고 영어로는 댐퍼라고도 하지만 우리나라 현장에서는 흔히들 줄여서 “쇼바”라고 부르는 쇼크 압쇼바(shock absorber)의 역할은 스프링의 수축을 컨트롤하는 것입니다.

 

충격을 받은 스프링의 리바운드를 억제하고 재빠르게 다음의 충격에 대비하기 위하여 수축된 스프링을 천천히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게 하는 것이 쇼크압쇼바입니다. 당연히 그 선택의 요인으로는 스프링과의 조화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쇼바가 없다면 스프링은 한번 충격을 받으면 상하 운동을 반복하여 스프링이 받은 충격에너지가 마찰력에 의해 소멸될 때까지 계속할 것입니다.

 

비유컨대 골프 공을 콘크리트 바닥에 떨어뜨릴 때와 스펀지 위에 떨어뜨릴 때를 비교하면 스프링의 역할이 이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스펀지에 물을 먹인 후에 다시 골프 공을 떨어뜨린다고 가정해 보면 쇼크압쇼바의 역할이 자명하게 이해 될 것입니다. 스펀지는 스프링이며 충격을 순식간에 흡수하는 스펀지의 물이 바로 쇼바에 해당된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쇼크압쇼버의 기능은 여기에 그치지 않습니다. 안정성과 승차감 개선보다 어떤 의미로서는 더욱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타이어의 접지력 향상입니다. 타이어가 접지력을 잃으면 순간적으로 자동차는 조향능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이는 곧 커다란 위험과 직결될 수 있습니다. 즉 좋은 타이어의 장착으로 타이어의 그립력을 크게 증강시키더라도 여기에 걸맞은 쇼크압쇼바의 뒷받침이 없으면 타이어가 지면과 접촉을 하지 않아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세계적으로 스프링 메이커는 수도 없이 많으나 쇼크압쇼바의 메이커는 손꼽을 정도입니다. 그 이유는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기가 그 만큼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히 복통식 쇼바의 경우는 생산설비 투자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쇼크압쇼바의 종류를 그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가 있으며 각기 그 특성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용물에 의한 분류 

1. 오일 쇼바 : 오일과 공기로 실린더 내부가 채워짐
2. 가스 쇼바 : 오일과 질소가스 등으로 내부가 채워짐
 

 

겉모습에 의한 분류
1. 순정 형태 : 일반적인 순정품과 같은 형태의 쇼바 (엄밀하게 말하면 순정도 대부분 코일오버임)
2. 코일 오버 : 쇼바와 코일스프링이 하나로 세트가 된 일체식

 

실린더 구조에 의한 분류
1. 단통형 : 실린더 구조가 하나의 통으로 되어있음 (Mono Tube : 오른쪽 그림 위)

2. 복통형 : 실린더 구조가 2개의 통(TUBE)으로 되어있음 (Twin tube : 오른쪽 그림 아래)
3. 탱크형 : 외부에 별도의 가스 탱크를 부착하고 있는 타입

 

감쇠력 작동 방향에 의한 분류
1. 단동식 : 압축, 신장시 중 한쪽으로만 감쇠력이 작동 (자동차에서는 보기 드뭄)
2. 복동식 : 압축, 신장 양방향으로 감쇠력이 작동

 

감쇠력 가변 가능 여부에 따른 분류
1. 감쇠력 고정식 : 감쇠력의 강약을 조절 불가능
2. 감쇠력 조절식 : 감쇠력의 강약을 조절 가능

 

차고 변화 가능 여부에 따른 분류
1. 차고 고정식 : 차고 높낮이를 조절 불가능
2. 차고 조절식 : 차고 높낮이를 조절 가능

 

모양에 의한 분류
1. 스트럿 : 맥퍼슨 타입으로 차체의 지지 역할을 겸하는 쇼바
2. 카트리지 : 하우징 속에 집어넣을 수 있도록 제조된 쇼바
3. 통형 (텔레스코픽) : 하우징이 없는 통형 쇼바

 

실린더와 피스톤 로드의 위치에 따른 분류
1. 정립식(순치식) : 실린더가 밑에 있고 피스톤 로드가 위에 위치하는 일반적인 타입
2. 역립식(도치식) : 스트럿 타입에서 강성을 유지하려고 거꾸로 세운 경우(모노 튜브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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