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pension Basic/코일 스프링

스프링의 개요와 종류

Teinkorea 2011. 11. 7. 13:31

 

스프링은 자동차의 무게를 지탱하고 적정한 차고를 유지하면서 충격을 흡수하는데 그 역할이 있습니다. 타이어를 통하여 전달되는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최초로 흡수하는 부분이 스프링인데 그 자체가 바운드를 반복함에 따라서 충격을 완화하게 되는 셈이지만 스프링 종류와 형상 등에 의하여 흡수방식은 달라집니다.

 

따라서 각각의 자동차에 가장 적합한 스프링을 결정하는 문제는 결코 쉬운 것은 아니며 부단한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최선의 선택을 찾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스프링의 종류를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강재(Steel) 스프링
- 판 스프링
- 코일 스프링 : 순정 형태, 일정규격 범용 형태 (코일 오버의 경우)
- 토션바 스프링
- 스태빌라이저 : 레이트 고정식 과 조절식 (일명 스웨이바라고도 합니다.)


2. 공기 스프링

 


3, 유압 스프링


4. 고무 스프링


대형차나 일부 지프차등에는 판 스프링과 토션바 스프링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승용차에는 승차감 때문에 거의 모두 코일 스프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품은 특수재질의 용수철강으로 만들어져 한번 충격을 받으면 계속적으로 상하운동을 하려는 특성이 있습니다.

 

판 스프링은 판간 마찰로 인하여 진동을 억제하는데 무거운 차체의 중량과 큰 충격에는 잘 견디지만 작은 진동에는 별 효과가 없는 것이 흠입니다. 코일 스프링은 유연하고 단위 무게 당 에너지 흡수율이 판 스프링보다 큰 장점은 있으나 무거운 차체와 큰 충격에는 약하고 특히 옆 방향에서 받는 힘에 대한 저항력이 없는 것이 흠입니다.

 

 

 

-- 튜닝앤코리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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