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pension Basic/서스튜닝의 개요

1-2 서스펜션 튜닝의 체계

Teinkorea 2011. 12. 27. 01:39

많은 아프터마켓제 서스펜션 유니트를 유효하게 살리기 위해서는 샵이나 유저에게도 바른 서스펜션 튜닝의 지식이 요망된다. 그래서 여기서는 서스펜션 튜닝에 관해서 그 개요를 기술하겠다. 

 

바운싱 계    
   컴플라이언스 계 얼라인먼트 계
타이어, 휠 쇼크압쇼바 스프링 스태빌라이저 롤스티어       부     시      컴플라이언스 휠 얼라인먼트
접지성, 댐핑, 속응성       직진성
그립력, 코너링 포스
조종안정성, 승차감 확보

 

위 도표는 중복되는 것들이 있어서 다소 복잡하지만 서스펜션 튜닝에 중요한 요소를 대충 체계화해본 것이다.

 

서스펜션 튜닝은 크게 나누면 바운스(상하동)계 튜닝, 롤계 튜닝, 컴플라이언스(부시 변형)계 튜닝,  휠얼라이먼트계 튜닝 등으로 나뉜다.

 

우선 차량이 주행하고 있을 때는 쇼크업소버 스프링 타이어 휠 등에 의한 바운스계의 튜닝이 필요하다. 스프링~쇼크업소버의 밸런스만이 아니라 차체(스프링上) ~ 타이어, 휠계(스프링下)의 적정한 움직임의 밸런스(접지성, 댐핑, 속응성 등)이 필요하게 된다.

 

다음으로 스프링 쇼크업소버만이 아니라 스테빌라이저 스트럿트 타워바 롤스티어(롤캠버) 등을 포함한 롤계의 튜닝이 필요하게 된다.

 

코너링 시 차량에는 롤이 발생하지만 그것뿐만이 아니고 타이어 접지점에는 코너링포스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서스펜션의 부시  컴플라이언스의 튜닝이 필요하게 된다.

 

또 직진시 등의 직진력에 영향이 큰 휠얼라이먼트의 튜닝도 필요하게 된다.

 

 

 

이상의 제요소가 예를 들어 차량의 코너링 중에는 제각기 영향을 주고 타이어의 그립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또 로다운 등의 차고변경은 서스펜션 지오메트리의 영향(이를테면 잭업현상)을 덧붙여서 스티어링계 강성튜닝 전후 브레이크계의 적정튜닝도 고려하고 싶다.

 

이상적인 주행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이들 서스펜션 유니트를 소프트 서스펜션은 소프트한 방향으로 하드서스펜션은 하드한 방향으로 적당하게 매칭시켜서 튜닝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전후륜의 밸런스도 대단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전후륜의 밸런스에 따라서 언더스티어 오버스티어 (US-OS)특성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여기서도 중요한 것은 밸런스이다.

 

예를 들면 로다운 스프링을 사용하여 극단으로 차고다운을 했을 경우 서스펜션 형식에 따라서는 극도로 롤센타고가 다운되고 결과적으로 롤모멘트가 증가 즉 롤강성이 저하해버리는 것이다.

 

롤센타고가 다운한다라는 것은 서스펜션 링크의 경사각이 커져가는 것이 된다. 즉 코너링 중의 외륜의 코너링 포스에 따라 차체에는 아래쪽 방향의 힘 (잭다운)이 작용하게 된다. 이것은 체감적으로는 롤 시에 외륜의 가라앉음이 크고 이른바 도중에 중단하는 롤 적인 감각을 발생하게 하는 적당치 못함이 있다.

 

따라서 서스펜션 형식에 따라 달라지지만 차고의 로다운화에도 적정한 정도라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근래 하드 서스가 유행하고 있지만 롤강성 업은 코너링 한계 G(횡가속도)를 높인 후에는 확실하게 효과적이다. 외륜의 대지 캠버각이 롤에 의해 변화하기 어렵게되기 때문에 타이어의 접지면적을 충분하게 활용한 결과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 그립한계를 넘었을 때 차량은 저돌적인 스핀 혹은 드리프트의 거동을 보이게도 된다. 또 하드 서스로 해서 롤을 발생하기 어렵다 라는 것은 롤의 크기 등에 따라 얻고 있던 코너링 G의 감각 정보는 줄어들기 때문에 한계감지성이라는 면에서는 조건이 나빠지게 된다. 그와 같은 것도 충분히 고려한 후에 서스펜션 튜닝을 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롤강성 업의 폐해를 대부분 기술했지만 물론 장점도 크고 핸들 조작에 대한 차량의 요잉(회전운동)에 있어서는 롤하는 사이에 발생하는 차량의 미묘한 스티어 특성변화 혹은 롤이라는 여분의 운동 때문에 생기는 운전조작성의 저하를 적게 하고 거기다가 타이어의 그립력을 최대한 이끌어낸다 라는 효과도 대단히 크기 때문에 능숙하게 잘 튜닝하는 것이 간요하다.

 

단편적으로 기술했지만 서스펜션 튜닝은 이들 이외에도 여러 방면에서 적정하게 행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하 개별장에서 구체적으로 해석해 가겠다.    <계속>

 

 

 -- 튜닝앤코리아 --